Breaking News

특권의식, 규칙이 불공평하다는 인식에서 생긴다


▲ 출처=프리스톡포토즈

미국 코넬대학과 하버드대학 공동연구팀이 특권의식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연구했다. 특권의식을 지닌 사람들은 규칙을 따르지 않고 규칙이 자신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

특권의식은 자신은 특별한 사람이지만 다른 사람은 특별하지 않다는 생각에서 시작한다. 특권의식을 지닌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지키는 평범한 규칙을 지키지 않기가 일쑤다.

연구팀은 특권의식을 지닌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은 누릴 권리가 없는 특혜와 자원을 자신만은 누릴 권리가 있다고 믿으며, 사회적으로 모두에게 이익이 되거나 용납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다른 사람보다 관심이 없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특권의식을 지닌 사람들의 행동의 원인을 분석하면, 이에 대한 해결책도 찾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연구팀은 표준적인 정신심리학적 형태인 단어 찾기 퍼즐을 통해 누가 규칙을 가장 잘 따를 사람인지 조사했다. 그 결과, 특권의식이 높은 사람일수록 규칙을 따르지 않는 성향이 강했다. 특권의식이 강한 사람이 왜 규칙을 무시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연구팀은 이기심, 통제, 처벌에 대한 몇 가지 시나리오를 제공했다.

그리고 특권의식이 강한 사람들에게 10달러를 다른 사람과 나눠가질 수 있다는 제안을 하고 이 제안을 받아들일지 거부할지 물었다. 제안을 받아들이면 두 사람 모두 돈을 얻을 수 있지만, 거부하면 아무도 돈을 받지 못한다. 연구팀은 만약 50대 50으로 나누자는 제안이 아니었다면 특권의식이 강한 사람은 자신이 돈을 덜 받는다는 사실에 분개해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았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연구팀은 공정성에 대한 실험을 실시했는데, 이 실험에서 특권의식이 강한 사람의 행동의 주요 원인을 파악했다. 특권의식이 강한 사람들은 규칙 자체가 불공평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불공평한 규칙을 따르느니 손해를 감수한다는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았던 것이다.

특권의식이 강한 사람들이 사실은 올바른 일을 하고자 하는데, 사회 전체가 자신들에게 요구하는 것은 생각하지 않고 규칙이 올바르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따르지 않는다는 것이다.

특권의식을 가진 사람은 어디에나 있다. 형편없는 과제를 제출해 놓고 A를 요구하는 학생도 있고,승진을 못하는데 화를 내는 직원도 있으며, 특별 대우를 요구하는 고객도 있다. 연구팀은 특권의식을 지닌 사람을 만났을 때 대처법은 그러한 의식을 부추기는 것, 특권의식을 느낄 수 있는 자리에 배치하는 것, 아니면 무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특권의식이 강한 사람들이 규칙에 대해 이처럼 반감이 강하다는 점을 알고 있으면, 규칙이 더욱 공정하고 적법하게 보이도록 하거나 규칙 자체가 그들의 특권의식에 걸 맞는 것이라고 설득하면 특권의식이 강한 사람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하지만 특권의식이 강한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규칙을 어기면 더욱 가혹한 태도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 자신들이 보기에 적법한 정의를 회복하기 위해 범죄자들에게 과도한 형벌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또한 자신들이 불의라고 생각하는 일을 목격하면 인내심이 사라진다. 

[메디컬리포트=김선미 기자]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에이플에이디 / 등록번호 : 서울, 아01384 / 등록일자 : 2017-10-18 / 제호 : 메디컬리포트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이용준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가산동, 우림라이온스밸리) C동 707호 / 발행일자 : 2017-10-18 / 전화번호 02-1688-4615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