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매력의 법칙: 적당히 똑똑해야 매력적이다


▲ 출처=셔터스톡

호주와 미국 성인 383명을 대상으로 사피오섹슈얼(sapiosexual)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한 결과, 똑똑한 이성은 매력적이지만 지나치게 똑똑한 이성은 매력적이지 않다는 매력의 법칙이 도출됐다.

사피오섹슈얼이란 상대의 지적 능력에서 성적 매력을 느끼는 것을 뜻한다. 상당수 사람들이 외모보다 뛰어난 지성에 성적 매력을 느낀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지나치게 뛰어난 지성은 오히려 성적 매력을 반감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참가자들에게 잠재적 연인을 볼 때 가장 중시하는 특징 13가지의 순위와 IQ에 따른 매력도와 관련해 질문했다. 조사 결과 지적 능력이 잠재적 연인을 볼 때 매우 중요한 특징으로 나타났으나 지나치게 뛰어난 지적 능력은 매력적인 특징으로 여겨지지 않았다. 대부분의 참가자들은 IQ 120 정도의 상대를 매력적으로 느꼈으며, IQ 135의 상대는 덜 매력적이라고 느꼈다.

한편 53개국에서 10만 명 이상의 성인 여성과 남성을 대상으로 잠재적 연인을 볼 때 가장 중요한 특징에 대해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남성은 지성(49%), 외모(43%), 유머(42%), 정직(29%), 매력적인 얼굴(28%) 순서로 나타났고 여성은 유머(53%), 지성(44%), 정직(39%), 자상함(36%), 가치관(21%)의 순서로 나타났다.

남성은 가장 중요한 다섯 가지 특징 중 두 가지가 육체적 매력이었으나 여전히 지성을 중시했으며, 여성은 행동이나 지성뿐 아니라 육체적 매력보다도 유머를 우선시했다. 이 외에 순위에 오른 특징은 대화 능력, 신뢰성, 나이, 야망 등이었다. 10가지 특징 중 9가지가 같았으나, 남성의 경우 나이가 중요한 특징 10위 안에 들었다. 10위 안에는 재산이나 사회적 지위는 포함되지 않았다.

매력이란 누군가에게 흥미나 호감을 불러 일으키는 특징이다. 외모가 이러한 매력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란 예상과 달리 지성이 외모보다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력의 정의는 아름다움과 마찬가지로 과학의 영역에서 벗어나 있다. 아름다움은 다양한 물리적, 감정적, 정신적, 사회적 측면에서 대상화되고 정의된다. 각자 취향이 다르듯이 푸들을 보면 어떤 이는 우아하다고 하겠지만 어떤 이는 못생겼다고 할 수 있다. 스코틀랜드 철학자 데이비드 흄은 “아름다움이란 이를 감상하는 마음 속에서만 존재하고 각자의 마음은 각기 다른 아름다움을 인식한다”고 말한 바 있다. 즉 ‘아름다움이란 보는 사람의 생각에 달린 것’이다.

미국 대중심리학 매거진 ‘사이콜로지 투데이’(Psychology Today)는 매력을 여러 요인으로 만들어진 피라미드라고 설명한 바 있다. 가장 밑 부분의 기초는 건강과 사회적 지위로 이뤄져 있고, 중간 부분은 감정적 요인으로 이뤄져 있으며, 최상단은 논리가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최하단을 구성하는 건강과 지위를 통해 자신감, 능력, 신조, 직업, 재산, 육체적 상태 등이 드러난다. 즉, 즉각적인 성적 흥미를 유발하는 요인들인 것이다. 중간 부분을 구성하는 감정적 요인은 성적 흥미를 넘어서 적절한 관계를 유지할 때 작용한다. 편안함, 신뢰, 정서적 지능, 개성, 불확실성 등이 이 부분에서 작용한다. 이러한 요인들은 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중요하다.

최상단을 구성하는 논리는 사람이 동물과 차별화되는 부분이다. 사람은 결혼, 출산, 영구적 거주지 등 중대한 결정을 내릴 때 논리에 의존한다. 즉, 피라미드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을 측정해 관계를 재평가하는 것이다.

[메디컬리포트=김선미 기자]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에이플에이디 / 등록번호 : 서울, 아01384 / 등록일자 : 2017-10-18 / 제호 : 메디컬리포트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이용준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가산동, 우림라이온스밸리) C동 707호 / 발행일자 : 2017-10-18 / 전화번호 02-1688-4615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