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정신질환 겪는 임산부, 가능한 비약물 치료 고려해야


▲출처=셔터스톡

임산부의 불안과 공황 장애는 아기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다는 새 연구 결과가 나왔다. 또한 연구진은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와 벤조디아제핀과 같은 약물을 복용하는 임산부는 경미한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다고도 밝혔다. 

미국 예일 의과대학 연구진이 실시한 이전 연구에 따르면 임산부의 불안과 공황 장애는 아기에게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며, 이러한 질환에 약물을 사용하면 치명적인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여겨져 왔다. 연구진은 조산 및 저체중과 같은 부정적 결과가 예상된다고 경고했다.

예일대 연구진에 의해 실시된 최신 연구는 그 당시와 이후에 임신한 2,600명 이상의 여성과의 인터뷰를 토대로 한 것이다. 참가자 중 98명은 공황 장애 진단을 받았으며, 252명은 불안 장애를 겪고 있었다. 64명은 임신 중 벤조디아제핀을 복용했으며 293명은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복용을 보고했다. 

▲출처=픽사베이

이번 연구는 출생 신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이전 연구와 비교하여 다수의 여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수행됐다. 통계 제어 설정은 장애 및 임신관련 합병증과 알콜 섭취량, 흡연 간의 분명한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됐다. 결과적으로 연구진은 공황 장애 또는 일반화된 불안 장애 경험이 임신 합병증과 관련이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본 연구의 수석 저자이자 예일대 심리학 교수인 킴벌리 안 용커스는 "임산부의 정신과 병력과 복용한 약물에 대해 세밀한 평가를 실시했다. 단순히 의학 진단에 근거한 기초 연구를 뛰어 넘는 의미 있는 결과물을 얻었다“고 자평했다.

벤조디아제핀은 신생아 호흡 곤란을 비롯한 몇 가지 부작용과 관련이 있는 반면,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는 임신성 고혈압 질환과 관련 있다. 하지만 흡연과 비교했을 때 그 부작용이 경미하고 드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미국 메사추세츠 제너럴 의학센터의 간호학 교수인 제니스 굿맨은 위와 같은 결과가 임상적으로 적용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비록 연구에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불안과 임신을 연구해온 굿맨 박사는 임산부는 약물을 복용하기 전에 이점과 부작용에 관해 매우 신중히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가능한 약물 치료 없이 불안과 공황 장애를 치료하는 것이 더 바람직함을 뜻한다.

  

벤조디아제핀에 관한 정보

벤조디아제핀은 불안, 불면증, 알코올 금단 및 발작과 같은 정신건강 상태에 합법적으로 사용되는 진정제의 한 종류이다. 약물은 중추 신경계에 영향을 주며 진정 작용과 근육 이완을 유도한다. 또한 흔하게 처방되는 약물로 드물게 심각한 합병증이나 사망을 초래한다. 알코올과 병용하면 위험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벤조디아제핀은 졸음, 혼란, 조정력 상실, 우울증, 시력 문제와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효과는 약물이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감마아미노뷰티르산(gamma-Aminobutyric acid 이하GABA)을 강화시킨 결과다. GABA 신경전달물질은 뇌 세포에 진정 효과를 제공한다. GABA와 벤조디아제핀의 결합은 ‘편안한 상태’를 만들어낸다.

한 메디컬 학회를 통해 발표된 바에 따르면 벤조디아제핀의 사용은 65세 이상 노령자에게 치매를 일으킬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약물의 장기간 사용은 의존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점진적인 완화를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구하는 것이 좋다. 금단 현상으로 떨림, 근육 경련 및 생명을 위협하는 발작이 발생할 수 있다.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에 관한 정보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는 세로토닌이 뇌에 흡수되지 못하게 막아 세포 수준에서 신경전달물질의 양을 증가시킨다.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는 일반적으로 항우울제로 사용되며 불안 장애나 섭식 장애와 같은 다른 심리적 상태를 치료하는데도 사용된다.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는 주요한 건강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약물이 가진 특성상 부작용을 동반한다. 불면증, 피부 발진, 구강 건조, 현기증, 위장 장애 등이 이에 해당된다. 장기간 복용을 해도 약물 의존을 나타내지 않으나, 섭취를 멈추거나 건너뛰면 금단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메스꺼움, 어지러움, 불안이 금단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에이플에이디 / 등록번호 : 서울, 아01384 / 등록일자 : 2017-10-18 / 제호 : 메디컬리포트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이용준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가산동, 우림라이온스밸리) C동 707호 / 발행일자 : 2017-10-18 / 전화번호 02-1688-4615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