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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잎 채소, 치매 예방 효과 있어


▲ 출처=셔터스톡

녹색잎 채소가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정신 건강을 최대 11년이나 젊게 해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러시 대학과 터프츠 대학의 공동 연구진은 58~99세의 참가자 천 명을 대상으로 지난 12개월 동안의 음식 소비 패턴에 대해 설문조사를 했다. 연구진은 이후 5년간 이들 참가자가 약 144개의 식품을 얼마나 자주 소비하는지 추적 조사했다.

연구진은 참가자가 섭취한 영양소 수치를 추산하고, 매년 이들을 대상으로 기억력과 인지 기능 검사를 했다.

그 결과, 녹색잎 채소 한두 접시를 매일 먹는 사람들의 인지 능력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교해 11년 더 어린 것으로 나타났다고 ABC 방송은 보도했다.

이번 연구를 이끈 마르타 클레어 모리스 박사는 케일, 시금치, 상추 등 녹색잎 채소에서 발견되는 중요한 영양소가 인지 기능 저하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됐다고 설명했다. 녹색잎 채소에 주로 든 영양소로는 엽산, 루테인, 질산염 등이 있는데, 이들 영양소는 염증, 스트레스, 기억력 손상으로부터 뇌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

다만 연구진은 이번 연구가 녹색잎 채소와 인지능력 간 연관 관계를 보여줬을 뿐, 인과 관계를 보여주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또 참가자의 채식 섭취에 대한 자율적인 보고를 기반으로 한 결과이기 때문에, 참가자가 정직하게 보고하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뉴욕주 신경과 전문의 가야트리 데비 박사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건강한 식단이 몸에 좋다는 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데비 박사는 녹색잎 채소가 동맥을 깨끗이 유지하고 심장 질환과 당뇨의 위험을 낮출 뿐 아니라, 뇌 건강에도 좋다고 설명했다. 또 모리스 박사와 데비 박사 모두 녹색잎 채소에 들어있는 영양소를 섭취하기 위해 건강 보조제를 먹기보다는 채소를 먹는 편이 더 안전하다고 강조했다.

인지 질환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

유전적인 요인이 인지 질환에 큰 영향을 주지만, 다른 여러 요인도 인지 질환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미국 컨슈머 리포트의 오를리 아비츠르 박사는 식단만 개선해도 건강이 좋아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모리스 박사는 녹색잎 채소 이외에도 콩, 산딸기류, 생선, 견과류, 올리브유, 곡물, 포도주가 두뇌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한다. 컨슈머 리포트에 따르면, 이 여덟 가지 식품이 포함된 소위 '신경 퇴행 지연을 위한 지중해-대시 다이어트 중재 식단'(MIND)은 알츠하이머병의 위험도 낮출 수 있다.

모리스 박사는 여덟 가지 식품 가운데 녹색잎 채소가 뇌 건강 개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뇌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엽산, 루테인, 질산염이 다 들어있는 식품은 많지 않기 때문이다.

엽산, 루테인, 질산염 이외에도 녹색잎 채소에는 비타민 K의 한 종류인 필로퀴논(phylloquinone) 뿐 아니라 알츠하이머 환자 뇌의 신경 세포에 축적되는 아밀로이드와 뇌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E가 함유돼 있다.

▲ 출처=셔터스톡

이번 연구에서 모리스 박사는 녹색 잎 한 접시의 기준을 삶은 시금치 반 컵으로 정했는데, 하버드 공중 보건 대학에 따르면 삶은 시금치 반 컵에는 약 3.35mg의 비타민 E가 포함돼 있다. 이 외에도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으로는 아몬드, 해바라기유, 잇꽃유 등이 있다.

식품학 학술지 '저널 오브 애그리컬처럴 앤 푸드 소사이어티’(ACS)에 게재된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블루베리 식초도 인지 기능 저하를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쥐를 상대로 한 실험에서 블루베리 식초가 인지 기능을 회복시키는 효과를 보인 것. 또한, 이 연구에서 세포의 활성화와 관련된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수용체의 움직임을 차단한 결과 학습과 기억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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