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美 FDA, 2018년 '담배와의 전쟁' 선포해


▲ 출처=셔터스톡

최근 미국 식약청(Food and Drug Administration)이 2018년 정책 목표를 발표하면서 미국의 중독 위기를 내년 해결해야 할 주요한 과제 중 하나로 꼽았다.

FDA는 내년 미국에서의 담배 사용을 줄이고, 약물 안전성과 식품 안전을 증진하며 소비자의 권리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년간 미국 12학년(한국의 고 3에 해당) 학생의 3분의 1가량이 전자담배를 피운다는 보고서가 발표된 후 나온 결정이라 눈길을 끈다.

 

담배와의 전쟁

FDA는 미국에서 니코틴의 사용을 줄이기 위한 새로운 조치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새로운 조치의 핵심은 담배로 인한 질병과 사망률을 낮추는 데 있다. 이를 위해 FDA는 일반 담배(가연성 담배)에 포함된 니코틴 수치를 크게 낮춰서 담배의 중독성을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FDA는 담배에 함유된 니코틴 수치를 줄이기 위한 제품 혁신을 도모할 새로운 정책도 발표할 계획이다. 이 정책의 주요한 타깃은 일반 담배를 사용하는 성인들로서, 니코틴 수치를 대폭 줄임으로써 일반 담배 흡연으로 인한 건강상의 위험을 최대한 줄이겠다는 게 FDA의 목표다.

이를 위해 FDA가 조만간 발표할 사전통지에는 담배 제품의 향을 조절해 청소년을 비롯한 흡연자들이 담배에 대한 유혹을 최대한 덜 느끼도록 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청소년들 사이 전자담배 사용 증가

미국 청소년 사이 일반 담배 사용은 줄고 있지만, 2017년 미래서베이(MFS)에 따르면 고등학생들 사이 전자 담배의 인기는 갈수록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국립약물남용연구소(NIDA)의 노라 볼코우 소장은 이번 서베이에서 전자담배를 처음 사용한다고 밝힌 일부 청소년이 전자담배를 통해 생애 처음으로 니코틴을 흡연했다는사실에 우려를 표시했다. 전자담배를 통해 니코틴의 세계에 처음 입문한 청소년이 결국 일반 담배를 사용하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볼코 소장은 청소년들 사이 전자 담배 사용을 멈추기 위해 NIDA가 개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번 조사에서 십 대 청소년 사이 마약성 진통제(opioid pain medication) 남용이 10년 전보다 많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들 사이 과다 복용률도 여전히 높았다.

다만 이번 조사에서는 고등학생들 사이 흔히 사용되는 마약성 진통제의 일종인 비코딘(Vicodi)의 사용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비코딘 복용률은 2003년 10.5%에서 2%로 떨어졌다.

또한, 미국 고3들 사이 전반적인 마약성 진통제의 남용률도 2004년 9.5%에서 4.2%로 낮아졌다. 불법 마약 시장에 대한 당국의 규제 강화로 청소년이 이들 제품을 손에 넣기가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이를 반영하듯, 마약성 진통제를 쉽게 구할 수 있다고 답한 응답자의 비율도 2010년의 54%에서 35.8%로 줄었다.

하지만 이번 조사에 따르면 매일 담배를 피우던 청소년들이 담배 대신 매일 마리화나를 피우는 편을 택한 것으로 드러났다. 매일 마리화나를 피운다고 답한 청소년의 비율은 2016년 22.6%에서 2017년 23.9%로 증가했다. 2015년에는 23.7%를 기록한 바 있다.

 

캐나다 데이터

미국 과학정보매체 '아이플사이언스’(IFL science)에 따르면 최근 실시된 한 조사에서 캐나다 청소년들 사이 흡연률이 20년 전 28%에서 19%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마약성 진통제의 남용률도 10.6 %로 20년 전보다 줄었으나 미국 청소년들에 비교해서는 높은 수준으로 드러났다.

또 미국에서 지난 10년간 과잉행동장애(ADHD) 치료제인 리탈린(Ritalin)의 사용이 급격히 감소했지만, 캐나다 청소년들 사이 리탈린 사용은 두 배나 늘어 이 같은 차이가 발생한 원인에 대한 당국의 조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에이플에이디 / 등록번호 : 서울, 아01384 / 등록일자 : 2017-10-18 / 제호 : 메디컬리포트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이용준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가산동, 우림라이온스밸리) C동 707호 / 발행일자 : 2017-10-18 / 전화번호 02-1688-4615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