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소프트 뷰, 유방암 진단을 위한 새로운 도구 개발


▲출처=셔터스톡

조밀한 유방 조직을 가진 여성들의 유방암을 진단하는 새로운 진단 장비가 곧 임상 시험에 들어간다는 소식이다. 소프트 뷰(SoftVue)라는 이름의 최신 진단 장비는 델피누스 메디컬 테크놀로지(Delphinus Medical Technologies)사에서 개발했으며, 초음파 감지기가 장착되어있다.

유방조영술은 유방암을 진단하는데 사용되는 표준 이미징 도구이다. 유방 조직을 시각화하기 위해 저선량 엑스레이를 사용한다. 임상의는 이 진단 도구를 사용하여 유방의 모든 변화를 검사하고 이상 증세를 진단한다. 하지만 검사 시 압축 패들을 사용해 유방을 강하게 압박하기 때문에 여성들은 큰 불편을 느껴왔다.

유방조영술의 주된 장점은 작은 크기의 종양을 찾거나, 유방 도관이나 유방암의 비정상적인 변화를 감지할 수 있고, 진행성유방암 및 재발성유방암과 같은 다른 유형의 유방암을 발견해낼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유방조영술에는 위험 요소가 존재한다. 환자의 약 5~15%에 해당하는 범위 내에서 임산부의 태아에게 방사선이 노출되거나, 방사선으로 인한 유방암 발병의 위험성이 있다.

유방 조직은 모유 분비관, 유방관 및 지지 조직 또는 고밀도 유방 조직으로 구성된다. 밀도가 높은 유방 조직은 지방 조직보다 밀도가 높아 유방암 검진이 더욱 어려워진다. 표준 유방조영술과 달리 금번 개발된 장비는 특히 조밀한 유방 조직을 가진 여성을 위해 설계됐다.

소프트뷰(SoftVue)의 새 진단 도구는 맞춤형 디자인으로 제작됐다. 환자는 기계 위에 배를 대고 눕는다. 한쪽 유방을 아래쪽에 설치된 따뜻한 물통에 담그면, 고리 변환기가 유방을 둘러싸고 조직 이미지를 촬영한다. 삼중음향탐지기술(TriAD triple acoustic detection)로 구동되는 초음파 촬영으로 유방 조직 구조와 조직 특성을 모두 탐지한다.

지난 여름, 이 장비는 보몬트 의료원(Beaumont 's Medical Park)의 유방케어센터(Breast Care Center)를 포함하여 미국의 8개 지역에서 테스트를 마쳤다. 델피너스 사의 CEO인 마크 포르케테에 따르면, 이 장비는 유방암의 주요 선별 도구로서 미국식품의약국(Food and Drug Administration, 이하 FDA)의 승인을 받았다. 현재 이 장비는 진단 이미징 용도로 승인되었지만 유방조영술을 대체하지는 못한다.

지금까지는 환자 또는 임상의가 유방암을 감지한 경우에만 소프트뷰(SoftVue ) 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하고 있다. 앞으로 1차 심사 승인을 통해 특정 연령의 여성의 정기 검진에서 해당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검사를 수행하도록 훈련 받은 보몬트 의료원의 기술자 세 명과 결과분석을 위한 전문 의료진 네 명이 본 프로젝트에 참여할 예정이다. FDA의 승인을 목표로 이번 임상 실험을 위해 미국 전역의 약 1만 명의 여성이 검사를 받게 된다.

조밀한 유방 조직: 원인, 유형 및 암

미국 여성의 40% 이상이 조밀한 유방 조직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유방암 조기 발견을 어렵게 하는 요인 중 하나다. 밀도가 높은 조직은 아래의 4가지로 구분된다.

1. 지방이 더 많은 유방 조직

10명 중 1명 꼴의 여성이 지방이 많은 유방 조직을 갖고 있다.

2. 흩어져 있는 유방 조직

10명 중 약 4명의 여성들의 유방 조직이 밀집되어 있지 않고 흩어져 있다.

3. 조밀한 유방 조직

10명 중 약 4명의 여성이 일반적으로 밀도가 높은 조직으로 구성된 유방을 갖고 있다.

4. 매우 조밀한 유방 조직

10명 중 1명꼴로 거의 빽빽한 조직으로 구성된 유방을 갖고 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 조밀한 유방 조직은 40-50세 사이의 여성, 폐경기 이전의 단계 및 폐경기 호르몬 요법과 같은 특정 요인들과 관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조직이 조밀하면 유방조영술 검사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임상의는 비정상적인 유방 세포를 확인하기 위해 추가 검사를 수행해야 한다. 아래에 흔히 수행되는 유방 검사 종류 다섯 가지를 소개한다.

1. 3D 유방조영술 또는 유방단층촬영술

X선을 사용하여 여러 각도에서 이미지를 촬영한다. 이미지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통해 3D 방식으로 출력된다.

2. 자기공명영상

유방 이미지를 얻기 위해 자기를 사용한다. 유방암 발병 위험이 높은 여성의 경우 방사선 노출을 피하는 것이 좋다.

3. 초음파 검사

유방조영술 결과에 근거하여 특정 영역을 조사하기 위해 초음파를 사용한다.

4. 분자유방영상

감마 카메라를 이용해 환자의 팔에 주입된 방사성 추적자의 활동을 탐지한다. 암 세포는 추적자와 상호 작용하여 특이한 반응을 보인다.

5. 생체검사

암 세포 성장의 유무를 결정하기 위해 유방 조직을 떼어내 검사한다. 임상의는 현미경으로 샘플을 보고 형태를 분석한다. 생체검사는 유방암을 진단하기 위한 침습적 검사의 한 종류이다.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에이플에이디 / 등록번호 : 서울, 아01384 / 등록일자 : 2017-10-18 / 제호 : 메디컬리포트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이용준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가산동, 우림라이온스밸리) C동 707호 / 발행일자 : 2017-10-18 / 전화번호 02-1688-4615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