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당뇨병, 체중감량이 약보다 효과적


 

▲출처=셔터스톡

제2형 당뇨병은 엄격한 식이조절과 체중감량으로 개선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전 세계적으로 제2형 당뇨병 환자 수가 지난 1980년 1억 800만 명에서 현재, 4억 2,200만 명으로 4배가 증가했다. 영국에서는 제2형 당뇨병 환자가 성인 인구의 10분의 1에 달하며, 매년 약 140억 파운드(188억 달러) 정도의 비용이 들어 사회적 문제로 지적된다.

영국 당뇨병단체 연구팀은 대규모 실험 참가자를 대상으로 체중감량과 당뇨병 개선 가능성에 대해 연구를 했다.

제2형 당뇨병이 돌이킬 수 없는 질환으로 인식됐던 것과 달리 이번 연구를 통해 개선 가능성과 구체적인 방법이 밝혀졌다.

▲ 출처 = 픽사베이

제2형 당뇨병이란?

제2형 당뇨병은 전체 당뇨병의 90~95%를 차지하고 있으며, 주로 40대 이후에 많이 발생해서 '성인 당뇨병'이라고도 불린다.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이 분비되기는 하지만, 양이 충분하지 않거나 우리 몸이 분비되는 인슐린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하여 발생한다.

증상으로는 ▲ 심한 갈증, 빈번한 소변 ▲ 공복감 증가 ▲ 피로감 ▲ 상처가 회복되지 않음 ▲ 당뇨증 ▲ 피부 가려움증 ▲ 빈번한 질염과 방광염 등이 있다.

제2형 당뇨병의 증상은 제1형 당뇨병의 증상과 비슷하지만, 훨씬 천천히 발생하고, 몇 달 또는 몇 년 동안 증상을 알지 못할 수도 있다. 그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서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혹시 모를 심각한 합병증을 예방해야 한다.

제2형 당뇨병 대규모 연구

영국 당뇨병단체는 제2형 당뇨병 환자 중 약 300여 명의 연구 대상자를 모집했으며 이들은 무작위로 식이요법 그룹과 일반 식단 그룹으로 나눠 관찰했다.

식이요법 그룹은 매일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을 포함한 하루 800kcal로 제한된 4가지 수프나 쉐이크를 섭취했다. 일반 식단 그룹은 평소 섭취 식단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당뇨병 약물치료를 받도록 했다. 영국 연구팀은 연구 대상자들에게 인지행동치료와 운동을 포함한 연구 전반에 걸쳐 지원했다.

12개월 후 식이요법 그룹의 50%가 당뇨병 약물치료를 중단할 정도로 개선됐다. 30파운드(약 13.5kg) 감량했고 혈당치도 감소했다.

반면 일단 식단 그룹은 4%만이 체중 감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이요법 그룹은 한 봉지에 200kcal 파우더 쉐이크 혹은 수프를 물에 풀어 섭취했으며 3~5개월 동안 섭취했다. 이후 소량의 정상식이 허용됐으며, 엄격한 식단을 지키기 위해 연구 대상자 중 한 명은 “이 식이요법은 지키기 매우 어려워 가족과 떨어져 거실에서 따로 먹어야 했다”고 말했다.

▲ 출처 = 셔터스톡

무엇보다 환자의 의지가 중요

이번 임상 연구는 무엇보다도 환자의 의지가 가장 크게 작용했다. 스코틀랜드 글라스고우대학 마이클 린 교수는 “비만 수술 없이도 환자의 강력한 의지로 제 2형 당뇨병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연구”라고 말했다.

비만 수술은 비싸고 위험한데다 모든 사람이 다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비효율적인데 환자 스스로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면 당뇨병을 예방 및 개선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영국 연구팀의 대규모 연구로 제 2형 당뇨병의 예방과 치료는 평소 체중관리가 우선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영국 연구팀을 비롯한 다른 학자들은 “체중이 다시 늘어나면 당뇨병이 재발할 수 있는 만큼 체중이 감소했다고 당뇨병이 완치된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따라서 탄산음료, 밀가루 음식 같은 음식 섭취를 줄이고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에이플에이디 / 등록번호 : 서울, 아01384 / 등록일자 : 2017-10-18 / 제호 : 메디컬리포트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이용준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가산동, 우림라이온스밸리) C동 707호 / 발행일자 : 2017-10-18 / 전화번호 02-1688-4615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