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기름기 많은 생선에 함유된 오메가3 DHA, 실명 예방에 효과적


▲출처=셔터스톡

정어리, 고등어, 연어 등 기름기 많은 생선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이 망막 세포를 강화시켜 실명 예방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미국 루이지애나주립대학 연구팀은 오메가3 지방산이 망막 세포가 안압을 견디도록 도움을 줘서 눈에 공급되는 혈액이 끊기는 현상을 막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미리 오메가3 DHA를 주입한 사람과 쥐의 망막 세포를 지속적으로 빛에 노출시켰더니 망막 세포가 손상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오메가3 DHA가 다양한 종류의 망막 세포가 스트레스에 견디도록 했을 뿐 아니라 빛에 민감한 광수용기도 보호하는 역할을 했다.

눈 안쪽에 위치한 얇은 조직막인 망막은 빛을 신호로 전환하는 역할을 한다. 이 신호를 받은 뇌가 이를 시각으로 해석하는 것이다. 망막이 손상되면 바로 앞에 있는 사물을 포착하는 망막 황반이 퇴화해, 읽고 쓰기, 색 구별하기, 운전 등 일상생활에 필수적인 능력이 떨어진다.

◇ 망막 질환

망막 질환은 노인 황반변성, 망막염, 망막박리, 중심성 망막 정맥 폐색, 색소성 망막염, 황반원공, 황반주름, 당뇨병성 망막증 등으로 다양하며, 시력을 저하시키고 심할 경우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 중 노인 황반병성과 색소성 망막염이 가장 흔한 망막 질환이다. 

노인 황반변성은 65세 이상 환자 실명의 주요 원인으로, 중심시가 지속적으로 악화되는 증상이 나타난다. 건조성과 습성, 두 가지 종류가 있으며 건조성이 훨씬 흔하지만 습성이 훨씬 치명적인 질환으로 제대로 된 치료가 이뤄지지 않으면 수일 내 실명에 이르기도 한다.

색소성 망막염은 희귀 유전 질환으로 망막 세포가 파괴되는 질환이다. 야간 시력이 현저히 나빠지거나 주변 시야가 흐려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과거 연구 결과 오메가3가 안구 건조를 막아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 인구 중 3분의 1 가량이 안구 건조증으로 고생하고 있다. 제대로 치료되지 않으면 장기적 손상을 초래해 시력이 약화될 수 있다. 특히 노년층은 안구 건조증이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오메가3 지방산은 안검 분비선에서 지방을 생성하도록 도와 안구 건조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에이플에이디 / 등록번호 : 서울, 아01384 / 등록일자 : 2017-10-18 / 제호 : 메디컬리포트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이용준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가산동, 우림라이온스밸리) C동 707호 / 발행일자 : 2017-10-18 / 전화번호 02-1688-4615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