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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습관 개선, 혈압 조절하는 데 항고혈압제만큼 효과 있어


 

▲출처=맥스픽셀

고혈압 환자가 저염 식단과 DASH 식단을 병행하면 항고혈압제만큼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존스홉킨스대 연구팀은 400명 이상의 1단계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임상 실험 결과, 이 같은 식단이 수축기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며, 고혈압 환자들에게 식단 관리가 첫 번째 치료법으로 제시돼야 한다고 밝혔다.

DASH(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 다이어트는 미국 심장•폐•혈액연구원(NHLBI)과 미국심장학회(American Heart Association)가 고혈압 환자를 위해 개발한 식사법으로, 통곡물, 과일, 채소, 생선, 조류, 콩, 씨, 견과류와 저지방 또는 무지방 유제품으로 구성된 식단이다. 

DASH 다이어트에 대한 1차 실험 결과, 일일 3300mg의 나트륨을 섭취해도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다수의 연구 결과, DASH 다이어트가 뇌졸중, 암, 심장 질환, 결석, 당뇨병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당초 제시된 DASH 다이어트는 체중 감소에는 많은 비중을 두지 않아 고탄수화물 음식이 포함돼 있었다. 이후 체중 감소를 위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식단의 중요성이 대두되자, DASH 다이어트는 야채, 과일, 무지방 유제품 등 섬유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낮은 음식으로 구성으로 바뀌었으며 나트륨 권장량도 공식 가이드라인에 엄격히 맞췄다.

존스홉킨스대 연구팀은 확장기 혈압이 80~95mm Hg, 수축기 혈압이 120~159mm Hg인 23~76세 남성 178명과 여성 234명을 대상으로 임상 실험을 실시했다. 4주 간 DASH 다이어트만 유지한 수축기 혈압이 150mm Hg 이상인 참가자들의 혈압은 11mm Hg 낮아졌다. 또한 수축기 혈압이 130mm Hg 미만인 경우 DASH 다이어트와 저염 식단을 병행한 그룹의 혈압이 DASH 다이어트만 유지한 그룹보다 5mm Hg 낮아졌고, 130~139mm Hg의 경우 7mm Hg, 140~149mm Hg의 경우 10mm Hg 낮아졌다. 

가장 놀라운 것은 수축기 혈압이 150mm Hg 이상인 참가자의 경우 두 식단을 병행했더니 DASH 다이어트만 유지한 참가자보다 혈압이 21mm Hg 낮아졌다. 수축기 혈압이 원래 높았던 경우일수록 두 식단을 병행했을 때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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