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아기 발진의 원인과 대응법


▲ 사진 출처 : 셔터스톡

아기 발진의 원인은 다양하다. 아기들은 면역시스템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아 박테리아, 곰팡이, 바이러스에 취약하기 때문이다. 우선 자극이나 호르몬 변화에 따른 발진은 저절로 없어진다. 하지만 드문 경우 심각한 질병의 증상일 수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아기가 다른 질병 증상을 보이면서 발진이 생긴다면 즉시 의사에게 진료 받아야 한다.

* 신생아 여드름

간혹 생후 1개월 이내 아기의 뺨, 이마, 코에 여드름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신생아 여드름은 점차 악화되다가 몇 주 혹은 몇 달 뒤면 없어지므로, 성인 및 아동용 여드름 의약품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물로 깨끗이 씻기고 순한 보습크림을 발라주면 저절로 없어진다.

* 유아지방관

생후 2~3개월 아기들에게 간혹 나타나는 발진으로 두피, 얼굴, 귀, 목 등에 누렇게 기름기가 도는 증상이다. 가렵지는 않지만 아기가 가려워한다면 습진일 수 있다. 별다른 치료 없이도 저절로 없어진다.

* 접촉 피부염

목, 사타구니, 허리, 팔목 등에 물집이 생기는 것으로 크림이나 로션, 음식, 식물 등과 접촉해 자극을 받았을 때 나타난다. 며칠 간 지속되다 저절로 없어진다.

* 습진

6개월 이내 아기들 중 달걀과 우유 등 음식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나타난다. 피부가 가렵고 빨갛게 부어오르며 건조해져 갈라지기도 한다. 크림이나 연고를 발라주면 완화된다. 아토피성 습진의 경우 영유아기때부터 성인이 된 후까지 지속되기도 한다.

* 중독성홍반

피부가 얼룩덜룩해지는 증상으로 저절로 없어진다. 생후 2~3일 내의 젖먹이에게 발생한다.

* 두드러기

음식이나 화학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때문에 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르고 가려워지는 증상이다. 인체 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히스타민이라는 화학물질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의사의 처방을 받은 항히스타민제를 쓰면 증상이 나아진다.

* 농가진

피부가 짓무르는 증상이 나타나며 매우 전염성이 높은 박테리아성 전염병이다. 의사가 처방한 항생 물질을 투여하면 1주 내로 사라진다.

* 패립종

아기 얼굴에 작은 흰색 점이 나타나는 것으로 생후 1~4주 내로 사라진다.

* 기저귀 발진

기저귀를 채운 부위에 나타나는 발진으로 대체로 대소변이 묻은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지 않으면 생기므로, 피부를 청결하고 건조하게 유지해주고 보호 크림을 발라주면 예방할 수 있다. 간혹 곰팡이 감염이나 드문 피부 질환이 원인이 돼 발생할 수 있다. 곰팡이 감염에 의한 발진이라면 항진균제를 사용한다.

* 백선

주로 곰팡이 감염으로 발생하며, 두피, 사타구니, 발 등에 동그랗게 붉은 발진이 생긴다. 시중에 판매하는 크림으로 완화시킬 수 있다.

* 옴

피부가 작은 진드기에 감염돼 발생하는 것으로 몸 전체가 가려운 증상이 나타난다. 아기가 옴에 걸렸다면 다른 식구에게 옮은 것이므로,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가족 전체가 옴 치료용 크림을 발라야 한다.

* 전염성홍반

바이러스성 감염에 의한 것으로 양쪽 뺨이 붉어지는 증상 때문에 ‘맞은 뺨 증후군’으로 불리기도 한다. 보통 며칠 내로 없어지지만, 증상이 없어지지 않는다면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 땀띠

피부에 작고 붉은 물집이나 혹이 나타나는 증상이다.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옷을 몇 겹씩 껴입혀 놓으면 땀샘이 막혀 발생한다.

◇ 아기 발진 대응법

아기에게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음식을 주의해서 먹인다. 달걀과 우유가 음식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식품이며, 아기가 고형식을 먹기 시작했다면 사과 소스나 요거트도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다. 크림, 로션, 파우더, 샴푸, 비누 등 아기용 제품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아기가 알레르기 증상을 보인다면 증상이 나타나기 전 아기에게 먹였거나 발라줬던 음식과 제품의 사용을 중단한다.

피부 발진이 알레르기 반응에 의한 것이 아니라면 박테리아, 곰팡이, 바이러스 감염일 수 있다. 이런 경우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 영유아 발진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제품: 선크림, 트라이클로산이 함유된 제품, 로션, 아기용 물티슈, 수건, 세탁세제, 향 나는 샴푸 및 컨디셔너, 섬유유연제, 살충제

- 선크림에는 파라아미노벤조산이라는 유효성분이 들어있어 아기에게 발진을 일으킬 수 있다. 디트(DEET, N-Diethyl-meta-toluamide)가 함유된 선크림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디트는 대다수 선크림에 함유돼 있는 살충제 성분으로 피부에 쉽게 흡수된다.

- 2개월 이내 아기에게는 디트가 함유된 선크림을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생후 2개월이 지난 아기에게는 디트 수치가 10~30%인 선크림은 사용해도 무방하다.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에이플에이디 / 등록번호 : 서울, 아01384 / 등록일자 : 2017-10-18 / 제호 : 메디컬리포트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이용준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가산동, 우림라이온스밸리) C동 707호 / 발행일자 : 2017-10-18 / 전화번호 02-1688-4615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