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독감 백신과 유산 간 관계, 조사해볼 필요 있다


▲ 사진 출처 : 플리커

임신 중 독감 백신을 맞으면 유산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마시필드의학연구원(Marshfield Clinic Research Institute)이 ‘백신’(Vaccine)지에 발표한 이번 연구는 유산과 독감 백신 간 상관관계에 대해 처음으로 문제를 제시했으며 여러 차례의 백신 접종이 유산 리스크에 미치는 영향도 처음으로 조사했다.

이번 연구를 지원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이번 연구 결과는 가능성을 제시했을 뿐이며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며, 임신을 준비 중인 여성들은 백신 접종에 대해 의사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백신 접종을 위해 가장 안전한 시기가 언제인지 파악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과거 수많은 연구 결과 상당수가 독감 백신과 유산 사이에는 관계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으며 대다수가 임신 중 백신 접종이 안전하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하지만 마시필드의학연구원이 감기가 유행하는 시기에 유산을 경험한 18세부터 44세의 여성 485명과 정상적으로 분만한 485명의 여성을 비교 조사한 결과, 유산을 겪은 여성 중 백신을 접종 받은 여성은 17명으로 정상 분만 그룹의 4명에 비해 많았다. 또한 과반수가 임신 초기에 유산됐다. 유산은 대부분 임신 중기에 발생한다는 점으로 미뤄보아 이례적이다. 유산 당시 태아는 평균 7주였다.

연구팀은 “독감이 유행하는 시기에 접종을 받았을 경우 백신 접종과 유산 간 관계만을 밝혔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연구팀은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은 건강에 더 신경을 써 일부러 백신을 맞았을 수도 있으므로 결과가 왜곡됐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임신 중이거나 산후 2주까지의 여성은 면역시스템과 심장 및 폐의 기능이 약화되기 때문에 독감에 걸리면 입원이 필요할 정도로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독감에 걸려 열이 나면 태아의 성장에도 해로운 영향을 미쳐 신경관결손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독감 백신을 접종 받는 것이 좋으며 임신 중 접종을 받으면 산모뿐 아니라 아이도 출생 후 수 개월까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단, 임산부는 코로 흡입하는 형태의 백신은 피해야 한다. 또한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수년 간 수백 만 명의 임산부들이 안전하게 독감 백신을 접종 받았으며, 임신 중 독감 백신 접종이 안전하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증거도 무수히 많다고 강조했다.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에이플에이디 / 등록번호 : 서울, 아01384 / 등록일자 : 2017-10-18 / 제호 : 메디컬리포트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이용준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가산동, 우림라이온스밸리) C동 707호 / 발행일자 : 2017-10-18 / 전화번호 02-1688-4615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