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슈퍼바이러스 출현으로 종합적인 항생제 사용 및 개발 정책 시급


▲ 사진 출처 : 픽스니오

각종 항생제에 내성이 생긴 슈퍼바이러스의 존재를 입증하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또한 세계보건기구(WHO)는 효과적인 항생제가 줄고 있다며 항생제 사용과 개발을 위한 종합적인 정책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상당수 전문가들이 슈퍼바이러스의 출현으로 전례 없는 전염병이 발생할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다. 문제는 슈퍼바이러스를 퇴치하기 위해 사용하는 각종 항생제가 더 강력한 슈퍼바이러스의 등장으로 이어진다는 점이다.

미국 미시간대학교 연구팀은 이제 슈퍼바이러스를 의료 환경에 존재하는 항생제 내성 생태계의 일환으로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이러스는 결코 종 별로 독립적으로 행동하거나 반응하지 않으며, 생태계 일원들처럼 서로의 생존을 위해 협력하기 때문이다.

미시간대 연구팀의 연구 결과,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234명의 노년 환자 중 40%에서 한 가지 이상의 항생제에 내성을 가진 다제내성균(MDRO)이 발견됐다. 이러한 슈퍼바이러스는 인체를 숙주로 삼는다. 다제내성균을 가진 환자는 요로감염증 등에 더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다른 종류의 항생제에 대한 박테리아의 반응을 지도로 만들었다. 이 지도는 의료인들이 환자를 치료할 때 다제내성균의 감염을 염두에 두고 항생제를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연구팀은 다제내성균을 피하는 방식으로 항생제를 사용하려면 의학이 훨씬 발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연구팀은 슈퍼바이러스는 항생제에 내성이 쉽게 생기기 때문에 의료인들과 환자들이 항생제를 남용하지 않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바로 이 때문에 세계보건기구가 전 세계적으로 효과적인 항생제가 줄어들고 있다고 선언했다. 세계보건기구는 글로벌 보건 긴급상황을 선언하고 슈퍼바이러스의 출현으로 수십 년에 걸친 현대 의학의 발전이 무용한 것으로 전락될 위기에 놓였다며 연구를 위한 추가 기금 마련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또한 현 시점에서 항생제 남용을 극히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에이플에이디 / 등록번호 : 서울, 아01384 / 등록일자 : 2017-10-18 / 제호 : 메디컬리포트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이용준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가산동, 우림라이온스밸리) C동 707호 / 발행일자 : 2017-10-18 / 전화번호 02-1688-4615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