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트럼프의 '폭풍 트윗'은 스트레스의 결과인지도 모른다



 

▲ 사진 출처 : 위키미디어 커먼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폭풍 트윗'으로 유명하다. 여러 가지 주요 쟁점이 생길 때마다 그는 직접 자신의 트위터에 글을 올린다. 정치적인 내용 외에도, 다른 사람을 소위 '디스'하는 내용을 올리는 등,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 사용이 매우 활발한 유명인 중 하나다.

전문가들은 이것이 미국 대통령으로서의 스트레스, 러시아와의 연계에 대한 끊임없는 수사, 운동 부족, 수면 부족 등으로 인한 정신적인 결함 증상인지도 모른다고 전했다.

수면 부족의 영향

건강 전문가는 매일 최소 8시간의 수면을 권장한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적절한 수면은 업무 관련 스트레스를 줄인다. 미국 미시건 주립대학(MSU)과 일리노이대학에서는 중국인 노동자 235명을 분석했다.

그 중 125명은 IT 직원이었고 110명은 콜센터 상담원이었다. MSU는 근무 중 스트레스와 건강에 좋지 않은 야식의 연관성을 발견했다. 건강에 좋지 않은 습관으로부터 직원을 보호하기 위해 연구진은 수면제를 처방했다. 그러자 적절한 숙면을 취한 노동자들이 업무 관련 스트레스를 해소할 힘을 얻었고, 건강하지 않은 음식을 덜 먹게 됐다고 연구를 진행한 추흐시앙 챈 교수가 말했다.

응용 심리학 저널에 실린 이 연구는 직장에서의 심리적 경험과 수면, 그리고 식습관을 처음 연결지은 연구였다. 이 연구 결과는 근로자가 자신의 건강에 대한 직업의 영향을 더욱 잘 이해하고 스스로의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이번 연구 결과는 오늘날의 기업 환경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대부분의 노동자들은 일과 건강한 생활 방식을 병행하는 데 큰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서비스 직종 종사자의 경우 무례한 고객을 만난 날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야식을 먹는 경우가 잦았다. 하지만 그들이 밤에 양질의 수면을 취하면 고객으로부터 받는 악영향이 줄어들었다.

▲ 사진 출처 : 위키미디어 커먼즈

직원을 위한 특혜가 건강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일부 회사에서는 직원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특혜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들이 제공하는 특혜란 도너츠, 사탕, 초콜릿, 감자칩 등의 간식이었다. 이런 간식에는 설탕이나 소금이 과도하게 많이 포함돼 있어서 고혈압 등의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또 당뇨병, 심혈관 질환, 체중 증가 등을 유발해서 당장의 스트레스는 약간 해소할지 몰라도 장기적 건강 위험이 높아진다.

하지만 직원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데는 비용이 많이 든다. 예를 들어 회사에 운동할 수 있는 시설, 짧은 낮잠을 잘 수 있는 시설 등을 마련해야 하기 때문이다. 비교적 쉽게 직원들의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은 식습관과 직장 스트레스에 대해 알려주는 건강 및 복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 근무 일정을 유연하게 만든다거나, 짧은 낮잠 제도를 도입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조기 사망의 위험

하버드 의과대학의 교수인 아누팜 예나는 2015년에 앞서 언급한 연구와 유사한 연구를 실시했다. 다만 이 연구에서 연구진은 이러한 스트레스 요인이 정치인의 사망률에 미치는 영향에 집중했다. 그 결과 선거에서 승리한 사람은 승리하지 못한 다른 경쟁자에 비해 평균 수명이 2.7냔 줄어들었다고 한다.

예나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현재 71세인 트럼프 대통령의 수명은 69세인 힐러리 클린턴보다 3년 정도 더 짧을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들과 사위가 연루됐을지 모르는 러시아 스캔들에 신경을 써야 하느라 스트레스가 많고, 또 다른 정치적 현안도 매우 많으며,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 약물 치료를 받고 있다. 그가 하는 유일한 운동은 골프지만 그마저도 카트를 타고 돌아다닌다. 패스트푸드도 아주 좋아하며, 다양한 TV 프로그램을 즐기고 난 후 새벽 3시에 트윗을 올린 적도 있다. 즉, 적절한 수면을 취하지 않는다.

신경학자인 윌리엄 윈터는 수면 부족으로 인해 체중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화학 물젤인 렙틴이 억제되고, 이로 인해 더 많이 먹게 되기 때문이다.

미국 정신분석협회는 오랜 기간 장치인이나 공무원의 정신 건강에 대한 논평을 금지하고 있었는데, 이를 철회하고 회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트럼프 대통령의 정신 건강 분석을 허용했다.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에이플에이디 / 등록번호 : 서울, 아01384 / 등록일자 : 2017-10-18 / 제호 : 메디컬리포트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이용준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가산동, 우림라이온스밸리) C동 707호 / 발행일자 : 2017-10-18 / 전화번호 02-1688-4615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