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성인 ADHD, 특정 분야에서는 장점이 된다?


▲ 사진 출처 : 위키미디어 커먼즈

미국의 수영 황제 마이클 펠프스는 9살 때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진단을 받았다.

ADHD는 한 번 진단 받으면 평생 동안 고칠 수 없는 장애다.

치료, 약물 치료 또는 두 가지를 병행하는 치료를 하더라도 ADHD를 진단받은 아동을 치유하지 못한다. 이러한 치료는 다만 어린이가 집이나 학교에서 활동할 때 조금이나마 정신을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증상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어린 아이들뿐만 아니라 성인 중에도 ADHD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성인의 경우 ADHD를 앓고 있어도 다른 정신과 질병으로 오진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ADHD를 앓고 있는 성인들은 이미 어린 시절에도 ADHD 증상을 보였을 것이다.

ADHD 어린이가 나이를 먹으면서 과도한 활동 양상이 감소하기는 하지만 공상, 건망증, 작업 완료에 어려움을 느끼는 등의 부주의한 행동 등은 계속된다.

하지만 미국의 성공적인 온라인 사업가 피터 생크먼은 자신이 앓고 있는 ADHD가 '선물'이라고 밝혔다.

▲ 사진 출처 : 플리커

30대에 ADHD를 앓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생크먼은 스카이다이버이자 트라이애슬러다. 그는 ADHD로 인한 자신의 비정상적으로 높은 에너지 수준과 극단적인 생산성을 직업에 활용하기로 했다.

그는 자신의 저서에서 ADHD를 앓는 성인은 직장 및 생활에서 특별한 장점이 없는 사람들보다 ADHD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예를 들어 놀라운 집중력, 독창성, 직관력, 위험 감수성 등이다. 이런 특성 때문에 ADHD를 앓는 성인은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서 전문가가 될 가능성이 높다. 생크먼은 "우리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컴퓨터와 같은 두뇌 처리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ADHD 환자들의 도파민, 세로토닌, 아드레날린은 정상 수준이 아니다. 이러한 호르몬은 인간이 집중하고 집중력을 유지하기 쉽게 만드는 화학 물질이다. 생크먼은 약물 치료와 함께 자신의 필요에 따른 치료 방법을 고안했다고 말했다. ADHD를 치료하는 방법은 뇌를 더욱 빨리 일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생크먼은 저서에서 자신의 삶의 방식을 공유했다. 예를 들어 그는 회의에 참석하기 전에 계단을 3계단씩 뛰어 오른다. "이렇게 힘을 쓰면 나는 다음 45분 동안 회의에 집중할 수 있다. 만약 비행기를 타고 14시간 동안 이동해야 한다면 나는 매 90분마다 비행기 복도에서 팔굽혀펴기를 한다"고 그는 덧붙였다.

다음은 생크먼이 전한 성인 ADHD 환자를 위한 조언이다.

1. 매일 아침 운동하라. 20분간 단조로운 산책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운동은 뇌의 회학 작용을 바꾼다.

2. 영양을 잘 챙겨라. 가공 식품은 피하라.

3. 산만함을 없애기 위해 일상적인 일에 충실하라.

4. 방해받지 않고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장소를 선택하라.

5. 상대방에게 정확한 마감 기한을 요구하라. '곧, 금방, 조만간' 등의 추상적인 말은 ADHD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들은 특정 날짜와 시간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하던 일에 금방 흥미를 잃고 다른 일을 하게 된다.

생크먼은 또한 ADHD 환자의 주변 사람들에게도 조언을 보냈다.

"ADHD 환자들이 문제를 일으키거나 남을 상처입히는 것은 의도적인 것이 아님을 이해해줬으면 한다. ADHD 환자들 또한 그런 행동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남들이 보기에 이상할지 모르지만, 우리는 바보가 아니다. 우리 또한 최선을 다하고 있다."

미국 성인의 약 3~4%가 ADHD를 앓고 있으며 적절한 치료를 받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ADHD는 대화, 재정 상태, 일상 생활, 타인과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며 치료하지 않으면 낮은 자존감이나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들은 우선 순위를 정하고, 집중하고, 남의 말에 관심을 기울이도록 해야 한다.

한편 아일랜드의 샤이어(Shire)사와 일본의 제약회사 시오노기(Shionogi)는 성인 ADHD를 위한 약을 만들고 임상 실험에 성공했다.

인튜니브(Intuniv)라는 이름의 이 약품은 이제 곧 사용 승인을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인튜니브의 첫 임상 실험은 12주 동안 18세 이상의 ADHD 환자 201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이 약은 다른 약보다 더 우수한 효과를 보였다.

샤이어는 성장하는 성인 ADHD 약품 산업을 강화하기 위해 일본으로 눈을 돌렸다. 아시아의 ADHD 치료제 시장은 매년 20%씩 성장하며 현재 3번째로 큰 시장이 됐다.

아직 ADHD의 완전한 치료법은 없지만 미래는 희망적이며 낙관적이다.

생크먼은 "사람들은 ADHD에 대해 부정적으로 말한다. 아니다. 이것은 가장 위대한 선물이다. 나는 ADHD라서 행운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에이플에이디 / 등록번호 : 서울, 아01384 / 등록일자 : 2017-10-18 / 제호 : 메디컬리포트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이용준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가산동, 우림라이온스밸리) C동 707호 / 발행일자 : 2017-10-18 / 전화번호 02-1688-4615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