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IV/AIDS 억제를 위한 노력, 실효성 거두나


출처: 픽사베이

지난 10년 동안 HIV/AIDS로 인한 사망률이 전세계적으로 급락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5년 110만명의 사람들이 HIV로 사망했으며 이는 2005년보다 45%, 2010년보다 26% 하락한 수치다.

전문가들은 HIV/AIDS 사망률이 하락한 이유에 대해 그동안 마련된 여러 가지 대응 방안이 실효를 거두기 시작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아프리카에서 여성들이 질내 고리를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프로테아제 억제제를 새롭게 조합한 드러그 칵테일을 도입했으며, HIV 감염 유아에게 항레트로바이러스 약품(ARV)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질내 고리

2015년 HIV 관련 환자 중 약 75%, 80만명이 아프리카에 거주하고 있다. 따라서 HIV 감염에 상당한 부담을 안고 있는 아프리카에서는 다포보린(Dapovorine)이라는 새로운 질내 고리 기구를 테스트할 예정이다. 이 제품은 미국의 10대에게 6개월 간 시험을 진행한 후 성공을 거둔 제품이다. HIV 감염 가능성을 56%까지 줄일 수 있는 성능을 가진 이 기기를 도입해 아프리카 대륙에서 HIV 관련 사망률을 한 단계 더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한 달 동안 착용할 수 있는 고리는 HIV의 역전사효소를 완전히 억제한다. 페이스투페이스아프리카(Face2FaceAfrica)는 단백질을 통해 바이러스가 감염을 복제 및 유발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고리를 질내 경관에 착용하는 경우 아프리카 여성을 이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피츠버드 의대 산부인과 조사관 겸 부학장 샤론 힐리어는 나이에 관계없이 아프리카의 모든 여성이 질내 고리를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HIV 바이러스가 10대와 노년 여성을 구분해 공격하지 않으며 그들 모두 보호받을 자격이 있기 때문이다.

HIV 드러그 칵테일

의사들은 새로 HIV를 진단받은 환자들이 치료 초반부터 HIV 칵테일을 처방받는 경우 상당한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영국의학저널에 게재된 한 연구에 따르면 칵테일을 처방받은 환자의 사망률이 27%까지 감소했다.

27%의 사망률 감소 외에도, 짐바브웨와 우간다, 말라위, 케냐에서 5세 이상의 1,80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한 경우 HIV 관련 질병이 상당히 줄어들었다. 효모균류 질병이 62% 줄어들어 가장 큰 감소폭을 보였으며, 그 뒤를 칸디다증(58%), 폐결핵(28%)이 이었다. 한편, 입원환자도 17% 줄어들었다.

드러그 칵테일은 CE 수치(면역 체계의 건강한 정도를 측정하는 수치)가 100이하인 HIV 환자에게 처방된다. 칵테일에는 항생제와 표준 ARV 약품이 포함된다. CD 수치가 50이하인 환자는 CD 수치가 100인 환자에 비해 24주 이내에 사망할 확률이 여섯 배나 높다.

HIV약을 드러그 칵테일로 바꾸는 것만으로 매년 1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구할 수 있다. 비록 일반 치료보다 5달러(약 6,000원) 정도 비싸긴 하지만 칵테일을 사용하는 경우 TB(폐결핵), 효모균류 수막염을 예방하고 값비싼 입원비를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고 영국의 MRC 임상시험기관(MRC Clinical Trials Unit)의 다이아나 깁 교수는 설명했다.

HIV에 감염된 유아의 ARV 치료

8년 전 남아프리카에서 HIV에 감염된 아동을 대상으로 한 치료 실험을 통해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했다고 사이언스매그 (Sciencemag )는 보도했다. HIV에 감염된 어머니에게서 태어난 유아는 8주부터 ARV를 처방 받는다. 관리 받고 있는 임상 시험의 일환인 이 치료는 유아가 40주가 된 후부터는 종료된다.

남아프리카 아동의 치료는 대규모 임상 시험의 일부이며, 이를 통해 HIV 환자의 혈액 샘플을 채취해 정기적으로 보관할 수 있다. 그러나 유사한 시험이 미국 미시시피에서 진행된 적이 있기 때문에 일회성 시험으로 끝날 수도 있다.

한편, 파리의 파스퇴르연구소에서 23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ARV 치료를 시작했으며, 평균 7년 동안 이 환자들의 바이러스는 거의 발견되지 않았다. 환자 중 한 명에게서는 거의 17년 동안 바이러스를 감지할 수 없었다. 옥스포드대학의 임상 연구자 존 프래터에 따르면, 거의 20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서는 초기 치료를 통해 HIV를 장기간 억제할 수 있다는 결론을 이끌어냈다.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에이플에이디 / 등록번호 : 서울, 아01384 / 등록일자 : 2017-10-18 / 제호 : 메디컬리포트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이용준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가산동, 우림라이온스밸리) C동 707호 / 발행일자 : 2017-10-18 / 전화번호 02-1688-4615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