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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감미료와 체중 증가에 관한 새로운 연구 결과


인공감미료에 대한 문제점이 또 한번 제기됐다.

건더슨헬스시스템(Gundersen Health System)의 영양사 마리사 프루이트(Marisa Pruitt)는 “설탕 섭취 및 인공감미료 섭취가 점진적으로 늘고 있다”며 “우리가 절제하면 섭취할 수 없는 지점까지 점점 늘고 있다”고 경고했다.

 

설탕과 인공감미료

설탕은 인체가 적절하게 기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화학물질이지만 지나친 양을 섭취하는 경우 위험할 수 있다. 설탕을 과다하게 섭취하는 경우 인체의 인슐린 흡수를 방해해 면역 시스템의 약화와 체중 증가, 당뇨병, 심장 합병증으로 이어지고 심지어 암에 걸릴 수도 있다.

설탕 섭취에 대한 경고가 끊임없이 흘러나오자 사람들은 인공감미료를 찾기 시작했다. 그러나 인공감미료는 소화기 계통과 뇌에 혼란을 일으켜 인체 시스템에 손상을 가할 수 있으며 저장 지방으로 전환될 수 있다. 그중에서도 최악의 시나리오는 인공감미료가 인체의 여러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인공감미료가 체중 증가를 유발하는 시점

사람들이 칼로리를 걱정하지 않고 당분을 섭취하고 싶다는 바람으로 인공감미료를 만들었다. 그러나 사실 인체는 인공감미료가 “인공”이기 때문에 이를 거부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인체는 사람들과 친숙한 물질만 소화시킬 수 있다. 대신에 천연 식품과 거리가 먼 것은 체내에 저장된다. 따라서 체중을 감량하거나 살을 찌우기 원치 않는 사람들은 인공 물질을 사용하는 것을 피하고 인체가 정상적으로 확인하고 소화할 수 있는 이전 방식의 입상 설탕을 섭취해야 한다.

매니토바 대학의 조지앤페이이건강혁신센터(George and Fay Yee Centre for Healthcare Innovation)의 연구자들은 10년 동안 40만 명이 넘은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연구했다. 연구팀은 규칙적으로 인공감미료를 섭취하는 사람과 건강 상태의 정도가 연관되어 있는지 조사했다. 그리고 피험자가 당뇨병, 고혈압, 비만, 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캐나다의료협회저널(Canadian Medical Association Journal)은 인공감미료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서구인들에 대한 연구 내용을 게재했다. 이 사람들은 생명을 위협할 수준의 건강 상태를 가졌고 당뇨를 포함한 기타 합병증에 걸렸다. 연구팀은 “연구 결과는 규칙적인 인공감미료 섭취로 인해 2형 당뇨와 고혈압 위험을 보인 이전의 메타분석을 확장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연구 결과는 동일한 문제에 관해 조사한 다른 연구 결과를 상기시켰으며, 슈퍼마켓 선반에서 인공감미료를 배제해야 한다는 더욱 많은 증거를 제시했다. 인공감미료는 사람들이 체중을 감량하는 데 도움이 되기는커녕 건강에 위협적인 존재로 오히려 체중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그리고 인공감미료를 사용한 사람들은 10년에 걸쳐 체중이 꾸준히 늘었다는 보고도 나왔다.

인공감미료는 체중 증가 촉진제로 기능하는 것 외에도 사람의 욕구를 왜곡시키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인체는 보통 결핍된 영양소가 함유된 특정 음식을 원한다. 그러나 인공감미료를 사용하는 경우 인체가 필요한 것만 찾는 본능을 넘어 정상보다 훨씬 많은 음식을 섭취하도록 자극할 수 있다는 보고가 나왔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연구자들은 인공감미료의 사용으로 인한 체중 증가가 사실 건강에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지 여부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프루이트는 인공감미료 포장지에 적혀 있는 “제로 칼로리”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문구는 마케팅 전략일 뿐이라고 말했다. 인공감미료로 인한 합병증과 인체에 해를 입히는 정도를 이해하기 위해 더욱 많은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연구자들은 여전히 인공감미료보다 천연감미료를 선택하는 것이 낫다고 강조하고 있다.

“모든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감미료를 장기간 사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에 관한 일관된 증거가 없다. 그러나 체중 증가와 기타 복합적 위험 증가에 대한 증거는 있다”고 매니토바 대학의 메건 아자드(Megan Azad) 박사는 말했다. 그는 “인공 감미료의 폭넓은 사용과 비만과 관련 질병의 증가를 고려하면, 이 제품을 장기간 사용함으로써 생기게 되는 위험과 혜택은 무엇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건강을 의식하는 사람들은 최근 인공적인 제품 섭취를 멀리하고 섭취하는 설탕의 양에 유의하고 있다. 그들은 운동과 수분 섭취를 통해 지방 연소 능력을 촉진해 체중을 감량하는 방법을 선택하고 있다. 천연 식품과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언제나 옳다. 일부 “제로 칼로리” 또는 “저지방” 식품은 사실 체내 시스템에 혼란을 일으킨다. 사실은 섭취하고 있지만 소화시킬 것이 없다고 생각하게 만든다. 그 결과 인체는 지방 연소를 중단하고 잃어버린 영양소를 보충하기 위해 더욱 많은 음식을 섭취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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