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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증 아동의 치료와 교육


▲ 출처 : 셔터스톡

많은 수의 아동이 전 세계적으로 자폐증 진단을 받는다. 자폐증 아동을 치료하고 올바르게 교육하기 위해선 특수한 접근법이 필요하다. 효과적인 전략을 어떻게 적용하느냐가 자폐증 아동 발달 수준을 결정한다. 그 전에 먼저 자폐증이 무엇인지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자폐증이란 무엇인가?

자폐 스펙트럼 장애 (Autism Spectrum Disorder, 이하ASD)는 다른 사람과의 상호 작용 능력을 저해하는 신경 발달 장애이다. 일반적으로 18개월에서 36개월 사이의 아동에게서 처음 나타난다. 아스퍼거 증후군은 또 다른 형태의 자폐증이다. 두 장애의 차이점은 아스퍼거 증후군을 겪는 아이들이 언어 지연을 경험하지 않는다는 것인데, 이는 자폐증의 독특한 특징이다.

자폐증의 원인을 알 수는 없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이 질병을 유발하는 주요 요인으로 유전, 자가 면역계 및 환경 문제를 지적한다.

 

자폐아를 위한 교육적 치료

ASD를 가진 어린이를 위한 치료 계획의 일부로 여러 교육적 치료가 시행되는데 여기에는 소리, 촉각, 시력 및 움직임을 사용하는 작업치료 및 물리치료가 포함된다. 아래에 대표적인 치료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1. 응용 행동 분석(Applied Behavior Analysis, ABA) 치료법을 통해, 교사는 아동에게 간결한 교육을 실시하고 올바른 반응에 대해 보상하여 긍정적인 행동을 유도한다.

자폐증 아동을 위한 의사소통치료 및 교육(TEACCH) 치료법은 엄격하게 지켜야 할 일정과 조직된 교육 환경을 제공하는 구조화된 교수법이다. 간결하고 잘 짜인 지침을 이용해 시각적으로 교육하는 방식이다.

2. 감각 통합 테라피(Sensory Integration Therapy)는 자폐증 아동이 겪는 반복적인 감각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다. 또한 일부 아동의 언어 능력 개발을 도울 수 있다.

발달과 개인 차이에 근거한 감각통합훈련(DIR)은 놀이를 이용하여 자폐증 아동의 정서적 참여, 아이디어 연결, 주의력 향상 및 문제 해결 및 자기 표현을 가르친다.

 

▲ 출처 : 셔터스톡

자폐아의 학습 방법

자폐아는 언어, 의사 소통, 사회 및 인지 문제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자폐아는 교사가 시각 보조기구 또는 그림, 구조화된 환경을 사용할 때 더 잘 학습한다. 이 활동은 다양한 시연 활동은 자폐아의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콜로라도 주립 대학의 축산학과 교수이자 자폐증협회 의장인 템플 그랜딘 박사는 "자폐증을 가진 사람들 상당수가 시각적 사상가와 같다. 그들은 그림 속에서 생각하며 언어로 생각하지 않는다. 모든 생각은 상상 속에서 돌아가는 비디오 테이프와 같다. 사진은 그들의 첫 번째 언어이고, 단어는 제2 언어이다”라고 설명한다.

사회적으로,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을 한다. 다행히 전문가는 이를 활용한 다양한 교육 치료법과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랜딘 박사는 자폐아 아동의 학습을 위해 ‘좋은 교사’가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훌륭한 교사의 가르침으로 자폐증을 극복할 수 있었다. 그랜딘 박사는 “나는 2세 무렵에 전문 교육원에 보내졌다. 그곳에서 숙련된 선생님들을 만났다. 자폐아들은 구조화된 일상이 필요하며 교사는 부드럽고도 단호하게 지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폐아 교육을 위한 교수법

자폐증 아동을 학교나 가정에서 가르칠 수 있는 방법에는 다수가 존재한다. 40대에 공식적으로 자폐증 환자로 진단받은 그랜딘 박사는 장애를 가진 어린이들을 교육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조언한다..

짧고 분명하게 지시하라. 그랜딘은 “자폐증을 가진 사람들은 순서에 따라 기억하는 것이 어렵다”라고 말한다.

재능을 발견하고 격려하라. 그랜딘 박사는 그림 그리기나 컴퓨터 기술과 같이 자폐아가 가진 재능을 찾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는 “자폐아의 재능은 미래에 직업을 얻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라고 강조한다.

시각적 도구를 사용하여 숫자를 가르치라. 그랜딘 박사는 "아이가 열차를 좋아한다면 열차를 이용해 독서와 수학을 가르친다. 열차에 관한 책을 읽고 열차로 수학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도하라”고 설명한다. 그랜딘 박사도 교사와 함께 나무 사과를 네 조각으로 자르고 나무 배를 반으로 자르면서 기초 산수를 배웠다고 말한다.

IT기술을 활용한 글쓰기를 하라. 자폐증을 앓고 있는 많은 어린이들은 필기에 어려움을 겪는다. 컴퓨터 키보드를 사용하면 쉽게 좌절하지 않고 글을 쓸 수 있다.

통합적 교육 방법을 활용하라. 흔히 ‘주류 교육 또는 통합 교육’으로 알려진 이 접근법은 자폐아를 장애가 없는 아동과 구분 짓지 않는다. 결과적으로 일부 자폐아들은 특수 교실보다 일반 교실에서 더 적절한 반응을 보인다고 한다. 하지만 어떤 부모들은 일반 수업이 자폐아동의 특수한 요구를 수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말한다.

수화를 이용하라. 일부 학교는 자폐 아동에게 수화를 가르친다. ASD를 가진 많은 어린이들이 손동작에 더 많이 반응하기 때문에 이는 효과적이다.

생활요법을 채택하라. 일본에서 시작된 방법으로 일상생활에 관해 교육이나 지도를 실시하여 자폐증 치료에 도움을 준다.

위에 언급한 모든 치료법은 효과가 있다. 그러나 치료법 이상으로 자폐아동 교육 및 발달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부모와 교사 간에 명확하고 지속적인 의사 소통을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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