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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과 아드레날린


▲출처=셔터스톡

아드레날린은 신체의 운동기능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아드레날린은 신체적 스트레스의 반응으로 자주 분비되는데 운동이 혈액 내 농도를 최대화 하며, 아드레날린 생산은 더 많은 운동 자극에 의해 증가하게 된다. 과도한 자극은 부신 수질의 크기와 아드레날린 생산을 증가시킨다. 운동하는 사람은 운동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아드레날린을 더 많이 생산하며, 아드레날린이 증가하면 매력지수도 증가하고, 기억력도 상승시킨다는 연구보고가 있다.

아드레날린은 호르몬인 동시에 신경전달물질로도 작용하며 교감신경의 자극에 의해 부신 수질에서 방출된다. 에피네프린이라고도 불리는 아드레날린은 여러 기관을 자극하여 혈압을 높히고 동공을 확장시키며 사람을 흥분시켜 활동적으로 만든다. 또한 과민성 쇼크 등의 응급 처치용 등으로도 사용된다. 운동을 즐기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자주 '아드레날린 러쉬'를 경험하게 된다.

말라 W. 데블러 그레이터필라델피아 감정건강센터 창립자이자 전무이사는 "아드레날린 러쉬는 부신 수질에서 방출되는 호르몬인 아드레날린에 의한 신경계의 강한 활성화" 라고 정의했다.

아드레날린 러쉬는 스트레스 요인에 직면했을 때 우리 뇌가 상황을 판단하고, 스트레스 요인을 위협으로 해석하면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며, 교감신경의 자극으로 부신 수질에서 아드레날린을 분비하게 된다. 이 호르몬은 두뇌와 몸 전체를 자극하여, 위험을 피하거나 도망칠 준비를 갖추게 하는 것이다.

아드레날린 러쉬는 불안감, 신경과민 또는 기분 좋은 흥분과 같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외부 자극에 의해 발생된 아드레날린 러쉬를 사람들은 기분 좋은 긴장감 또는 고통스러운 감각으로 인식하여 활력을 받거나 사기를 잃게 된다. 이러한 아드레날린을 더 분비 시키려고 익스트림 스포츠에 몰두하는 사람을 “아드레날린 정키”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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