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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아보기(빈지워칭, Binge-Watching), 수면 질에 악영향


▲출처=셔터스톡

몰아보기(빈지워칭)가 수면의 질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디오 스트리밍 시대, 많은 사람들은 이제 자신이 좋아하는 TV 시리즈 등을 별도의 인내심을 발휘할 필요없이, 전 시즌을 한번에 시청할 수 있다. 하지만, 8일 임상 수면 의학 저널 발표에 따르면 빈지워칭은 수면의 질 자체를 낮추고, 피로감과 불면증을 높이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논문에 참여한 연구진은 TV프로그램을 몰아보는 행위는 시청자의 감정을 프로그램에 투자하는 것이라 설명했다. 시청자는 한 편의 프로그램을 시청한 뒤, 다음편엔 무엇이 있는지, 캐릭터가 어떻게 발전하는지 등등 모든 것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고 싶어 하기 마련이다.

감정, 당신을 더 예민하게

커넥스스테이트브로닷컴은 18세에서 25세 사이 423명의 개인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시청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TV 시리즈를 보면서 감정을 느낄 때 시청자가 더욱 예민해지며, 밤에 잠들지 못하게 된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조사 연령층인 젊은 밀레니엄 세대 일수록 빈지워칭에 쉽게 빠진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딜로이트 조사를 인용해 5시간 연속 TV를 시청하는 밀레니엄 세대의 90%가 폭력적인 성향을 띄었다고 덧붙였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선 좋은 매트리스에 투자하고 방을 시원하게 유지하는 것에 더해, 낮잠이나 과도한 수면을 피할 것을 조언했다.

바쁜 사람들, 수면 끊다.

굿맨 프로젝트는 오늘날 현대인들의 빡빡한 일정은 많은 사람들이 잠자는 데 드는 시간을 줄이는 핵심 요소라 지적했다. 수면 절대시간 감소는 건강에 장기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게 굿맨 프로젝트 측의 진단이다. 신체의 신진 대사 프로세스는 불충분한 수면에 영향을 받는다. 이는 음식 섭취를 촉진하는 그렐린 호르몬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반면 자연적인 억제제인 렙틴의 양을 줄이는 모양새다.

쉽게 말해, 사람은 잠자지 않으면 식욕을 잃어버리게 돼 체중관리는 요원해지는 것. 충분한 수면을 갖는 것은 정상적인 에너지 수준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충분한 수면만으로도 운동, 건강한 식사, 산책 등 에너지를 찾는 여러방법과 같은 상태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게 학계의 설명이다.

호르몬에 악영향

수면 부족은 일부 호르몬에 영향을 미친다. 운동 후 근육의 긴장 상태를 회복 할 충분한 시간을 몸에 부여하지 않고 성장 인자와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낮출 수 있다. 운동 후 근육 조직을 복구하고 세포를 재생시키는 데 신체는 수면이 필요하다. 수면 부족으로 인해 신체의 면역계가 영향을 받는다면, 감염과 질병에 대항하는 것도 어렵다.

수면 전문가에 따르면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한 가지 방법은 수면 일정을 설계하고 그것에 충실하는 것이다. 이는 주말에도 평일과 동일하게 유지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선 연습과 같이 부담을 갖지 말고 수면을 취하라. 잠들기 전 요가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출처=픽사베이

수면 도움 서비스 등장 

영국 주요 일간 인디펜던트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한 베네수엘라 여성은 유명 수면 도움 서비스인 ‘킴 웨스트’를 자신의 딸과 신생아에게 같은 방에서 동일하게 받도록 했다. 인디펜던트는 대부분의 아기는 발달의 준비단계가 유사하게 진행되지만 수면 시간에 있어서는 아이마다 특징이 다르다고 지적했다.

취침시간이 같더라도, 일부 유아들은 오랜 시간 동안 깨어있을 수 있지만 다른 유아들은 행동이나 발달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더 많은 잠을 잘 수 있는 것. 자녀의 기질과 모든 가족의 역 동성이 너무 다르기 때문에 각 어린이가 필요로 하는 수면 시간은 다르다는 이치다. 이는 부모가 수면의 절대적인 양보다 수면 자체의 질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아이들이 쉽게 잠들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인디펜던트는 잠들기 전, 잠옷이나 기저귀를 갈아 입고 하루 동안 무슨 일이 있었는지 이야기해 하루를 마무리하고 자녀와 이야기하는 것을 제안했다. 그날의 하이라이트를 계속 설명하면서 아이들은 숙면에 들 수 있다.

인디펜던트는 특히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TV 화면 노출 시간을 자제해야 한다는 일련의 연구들은 인용했다. TV 시청이나 비디오 게임조차도 아이들 중 일부는 악몽에 빠질 수 있다. 숙면 시간은 최대 1시간. TV화면에 노출된 아이들을 숙면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수수께끼 놀이, 빌딩 블록 쌓기 또는 채색하기 등과 같이 조용하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어린이가 잠들기 위해 필요로 하는 지표는 조용한 활동에 대한 선호다. 일부 어린이는 까다롭고 안절부절한 상태로 보일 수 있어 수면 상태가 더 나빠질 수 있다. 아이들의 수면에 영향을 주는 것은 기분이 나쁘게 만든 기억, 실온, 소음, 빛, 기아 및 배변 등의 다양한 상황을 포괄한다.

한편 아이들이 잠을 잔 뒤, 늦게 일어날 때 아이들을 존중하면서 다시 바른 수면 습관을 들이는 방법이 있다. 시계를 한 시간 빨리 움직여 일주일 수준의 생체리듬을 다시 맞추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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