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어린이 정신건강]소아 양극성 장애, 스트레스가 주요 요인


▲출처=123rf

양극성 장애 환자는 우울증과 조증을 번갈아가며 경험한다. 기분과 생각에 심한 동요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양극성 장애는 일반적으로 젊은 성인기에 발병하지만 청소년과 어린이도 진단받을 수 있다. 다른 많은 정신장애와 유사하게, 양극성 장애의 잠재적인 원인이 여러 가지가 있다. 아이들은 ▲스트레스 ▲유전적 요소 ▲마약과 술 ▲생물학적 요인들로 인해 양극성 장애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

스트레스는 어린이의 양극성 장애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보다 정확하게는, 아이가 스트레스에 어떻게 반응하는지가 양극성 장애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자라는 어린이는 양극성 장애 위험이 더 높을 수 있다. 유전적 요인은 양극성 장애를 발전시키는 또 다른 위험 요소이다. 양극성 장애가 있는 가족 구성원이 있는 어린이는 양극성 장애 발병 위험이 높다. 그러나 일부 연구에 의하면 유전적 요인이 명확한 원인과 결과는 아니며 양극성 장애가 있는 부모를 둔 어린이라도 전혀 이 질환에 걸리지 않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약물이나 알코올을 사용하면 양극성 장애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양극성 장애 환자 일부는 마약이나 알코올 중독자이다.

생물학적 차이 역시 어린 시절 양극성 장애를 유발할 위험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연구진은 양극성 장애로 진단된 어린이 및 성인의 뇌 활동에 차이가 있음을 발견했다.

징후

징후는 양극성 장애 진단을 받은 사람마다 다양하다. 어떤 사람은 다양한 증상을 경험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징후가 변하기도 한다.

양극성 장애 환자는 조증 또는 그보다 덜 심한 경조증 삽화(episode)가 있는 동안 고양된 기분과 에너지 수준을 경험한다. 조증과 경조증 징후는 ▲에너지와 활동 증가 ▲일반적이지 않은 다변(多辯) ▲비정상적으로 낙관적인 기분 ▲산만함 증가 ▲안절부절 못하는 반응 ▲높아진 자기 가치감이나 자신감 ▲수면 욕구 감소 또는 수면 능력 저하 ▲통제 불능으로 빠르게 진행되는 생각들 ▲서투른 의사 결정 중 적어도 3가지를 포함해야 한다.

양극성 장애 환자는 우울한 기간 동안 극도로 저하된 기분을 경험한다. 우울증 삽화의 징후는 ▲과다 수면 또는 불면증 ▲슬프거나 절망적이거나 공허한 기분 ▲스스로 쓸모없다는 느낌 ▲부적절한 죄책감 ▲느려진 행동 ▲정상적으로 즐기는 것을 포함하여 활동에 대한 관심 부족 ▲몸무게 변화 ▲식욕 감소 또는 증가 ▲안절부절 못함 ▲피로 ▲에너지 부족 ▲자살 생각이나 경향 ▲생각하거나 집중하는 능력 감소 중 적어도 5가지가 포함돼야 한다.

양극성 장애 어린이들은 이에 더해 과민 반응이나 극단적인 분노의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나이에 맞는 키와 몸무게와 같은 실제적인 목표에 이르지 못할 수도 있다. 어린이의 증상은 종종 식별하기가 어렵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자연스럽게 기분 변화가 심한 단계를 거치지만 이러한 기분 변화는 일반적으로 양극성 장애보다 덜 심각하다.

스트레스나 트라우마도 양극성 장애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다른 여러 정신건강 상태로 인해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출처=위키피디아

진단

양극성 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진단하기가 어렵다. 어린이가 양극성 장애로 진단받기 위해서는 조증이나 경조증과 우울증 둘 다의 증상을 보여야 한다. 또한 양극성 진단은 아이가 여러 양극성 유형 중 하나에 포함돼야 내려진다. 양극성 장애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으며 각 유형에는 자체 진단 기준이 있다.

양극성 I 장애는 경조증이나 우울증 삽화가 선행하거나 뒤따르는 조증 삽화가 있어야 한다. 어떤 경우에는 어린이가 정신병을 겪거나 현실로부터 벗어나는 경험을 할 수도 있다.

양극성 II 장애는 적어도 한 번의 주요 우울증 삽화와 적어도 한 번의 경조증 삽화가 있을 때 진단된다. 양극성 II 장애에서는 조증 삽화는 없다.

경조증 증상이 여러 차례 나타나고 우울 증상 기간이 적어도 2년 이상 지속될 때 순환기분장애가 발생한다. 어린이에게는 이 기간이 적어도 1년 이상 지속될 때 진단이 내려진다.

▲양극성 장애 환자의 뇌 이미지(출처=위키피디아)

치료

양극성 장애는 약물과 치료의 병행해 치료한다. 의사는 증상에 따라 여러 가지 약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어린이의 신체 발달에 따라 약물을 효과적으로 바꿀 수 있다. 의사는 올바른 균형을 찾기 위해 약물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조절할 것이다.

양극성 장애 아동을 돕는 일은 때때로 좌절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 부모와 보호자에게 자녀가 안전하다는 느낌을 주기 위해 안정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부모와 보호자는 ▲양극성 장애 자녀를 인내심을 갖고 이해하고 ▲치료법을 찾으며 ▲질문과 함께 대화를 격려하고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부작용에 대한 우려를 항상 유념하면서도 자녀의 생을 더 긍정적으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치료에 대해 긍정적인 자세를 취하고 ▲아이가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도록 격려하고 도울 필요가 있다.

부모와 보호자가 올바른 치료법을 찾는 데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사랑과 지지로 가득 찬 가정환경은 어린이 또는 청소년이 자신의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에이플에이디 / 등록번호 : 서울, 아01384 / 등록일자 : 2017-10-18 / 제호 : 메디컬리포트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이용준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가산동, 우림라이온스밸리) C동 707호 / 발행일자 : 2017-10-18 / 전화번호 02-1688-4615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