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어린이 정신건강]자폐증, 부모를 도와야 한다


▲출처=123rf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 Autism Spectrum Disorder)는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복합적 발달장애를 말한다. 가벼운 정도에서 심각한 정도까지 그 수준은 다양하다. 주로 유년기에 나타나며 성인기까지 지속된다. ASD가 있는 사람들 중 일부는 특정 분야에 매우 재능이 있다.

ASD를 가진 사람들은 사회적 의사소통의 어려움 외에도 관심사가 제한돼 있는 특징이 있다. 다른 주된 특징으로는 반복적인 행동과 틀에 박힌 일과에 대한 집착이 있다.

미국의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ASD가 어린이 68명당 1명에게 발병한다고 보고했다. 또한 남자아이가 여자아이보다 자폐증 발병 확률이 4.5배 높다.

자폐증 어린이를 양육하는 것은 특히 다른 사람들이 그 문제를 이해하지 못할 경우 부모에게 큰 어려움을 불러 일으킨다.

증상

ASD를 가진 아이들은 대부분의 사람들과 다르게 세상을 경험한다. 그들은 종종 자신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ASD는 특정 색의 음식을 먹는 것이 불가능한 것같이 냄새를 맡거나 소리를 듣거나 무언가를 보는 방식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부모는 자녀가 ▲부적절한 접촉을 일삼거나 타인의 공간을 침범할 때 ▲누군가의 외모에 대해 지나치게 정직하게 말할 때 ▲손이 흔들리거나 겉돌 때 ▲특정 항목에 집착할 때 ▲극단적인 표현이나 애정을 보이거나 또는 그 반대의 경우일 때 자폐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

부모가 ASD 자녀에게 스트레스를 받고 대처할 능력이 없다면 부모의 건강 자체가 위험에 처할 수 있다. 부모는 자신의 필요뿐만 아니라 자녀의 요구사항을 해결해줘야 한다. 다른 사람들은 자폐증과 그것이 불러일으키는 어려움에 대해 배움으로써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출처=위키피디아

진단

많은 연구에 따르면 조기 진단과 개입은 자폐아 아동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진단이 빠를수록, 어린이는 언어 및 기타 유형의 치료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아이가 자폐증 징후를 보이면, 그들을 무시하지 말고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해야 한다.

조기 개입이 이뤄지면 ASD를 앓는 어린이의 약 3%가 궁극적으로 ASD 진단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들은 주로 기능이 뛰어난 자폐아들이다. 치료가 그들의 내적인 힘을 극대화하고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한 연구 팀은 자폐증 진단을 받은 아동의 13%가 나이가 들수록 ASD 진단에서 벗어났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클리블랜드 클리닉의 전문가들은 이 중 적어도 일부는 처음에 오진됐을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이런 이유로 진단의 신뢰도가 높을수록 개입이 더 적절할 것이기 때문에 부모들은 전문 진단을 요청할 필요가 있다.

자폐증에 대한 빠른 확인

▲ ASD는 사회나 인종에 상관없이 발병 가능하다.

▲ASD는 일반적으로 다른 염색체나 유전적, 정신증적 또는 신경학적 진단과 함께 발생한다.

▲ASD 아동의 44%는 지적 능력이 평균 이상이다.

▲조산아나 나이든 부모에게서 태어난 아이들이 ASD에 걸릴 확률이 높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뇌 구조(출처=위키피디아)

부모의 빠른 개입

전문가들은 부모가 ASD 자녀에게 최상의 삶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밝힌다. 그중에는 부모와 자녀 간 상호작용, 사회적 의사소통, 상징적 놀이 및 사회적 모방이 포함돼 있다. 부모의 개입은 자녀를 더 나은 적응적 기능으로 인도해 일상적인 과제를 다루는 능력, 덜 제한된 행동, 반복적 행동 감소 그리고 아동의 불안 감소로 이끈다. 이것은 부모에게도 도움이 된다.

아이가 2~4세일 때 부모가 특별한 조기 개입을 한 경우 아이들은 7~11세 때 덜 심각한 자폐 증세를 보였다. 이 경우 부모들은 매일 20~30분 정도 계획된 의사소통과 놀이를 했으며, 자녀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전문가의 피드백을 얻었다.

공공장소에서 비정상적인 행동 다루기

ASD 아동의 부모가 직면하는 특별한 과제는 자녀가 공공장소에서 일반적이지 않은 행동을 할 때 어떻게 대응하느냐 하는 것이다. 이런 행동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집에서 상황에 따른 부적절한 행동에 대해 자녀들을 가르치고, 더 나은 반응이 어떤 것인지 보여주는 것 ▲사진이나 비디오 등 자녀가 가장 좋아하는 의사소통 매체를 찾아내 자녀를 가르치는 데 사용하는 것 ▲새로운 행동이 자리 잡힐 때까지 일관되게 메시지를 반복하고 강화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또한 언제 어디서나 아이의 스트레스를 해소해줄 물건이나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으로 아이의 주의를 돌리는 것이 좋다. 전문가들은 부모와 보호자에게, 침착하게 아이와 부모 자신의 필요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구경꾼들의 시선을 무시할 것을 권고한다. 이것은 부모와 자식 모두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상황이 바뀔 수도 있다.

다른 사람들이 도울 수 있는 일

자폐아를 둔 부모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자폐아 주변에 있는 것을 어색해하지 않기를 ▲자폐증이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양상으로 드러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길 ▲자폐아들이 똑똑해지는 자신만의 방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기를 ▲자폐아들은 평범하지 않은 방법으로 자신을 표현한다는 것을 받아들이길 ▲자폐아의 평범치 않은 행동을 야단치지 않는다고 부모를 비난하거나 판단하지 않기를 바란다.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에이플에이디 / 등록번호 : 서울, 아01384 / 등록일자 : 2017-10-18 / 제호 : 메디컬리포트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이용준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가산동, 우림라이온스밸리) C동 707호 / 발행일자 : 2017-10-18 / 전화번호 02-1688-4615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