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어린이 정신건강]소아 조현병, 조기 발견과 치료 통해 생산적인 삶 가능


▲출처=123rf

소아 조현병은 어린이가 현실을 비정상적으로 해석하도록 만드는 정신질환이다. 조현병은 행동, 감정 및 사고에 영향을 미친다. 이 질병으로 인해 환각과 망상이 생기며 사고가 혼란스러워진다. 이러한 증상은 어린이의 모든 기능을 크게 손상시킨다.

조현병에 대한 치료법은 없다. 조현병 환자는 종종 자신을 ‘아프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관리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며, 평생 치료가 필요하다. 그러나 다른 질병과 마찬가지로 진단과 치료가 빠를수록 전반적인 전망이 좋아진다.

소아 조현병은 드물지만 심각하며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조기 치료가 필요하다. 소아 조현병은 본질적으로 성인 조현병과 동일하다. 중요한 차이점은 한 사람의 생에서 훨씬 더 일찍 시작된다는 것이다. 조기 발병 조현병은 아동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 및 교육을 해칠 수 있다. 그러나 불행히도 어린 시절의 조현병은 진단과 치료가 어려울 수 있다.

증상

의사는 한 달 넘게 ▲환각 ▲망상적 사고 ▲체계적이지 않은 발화 ▲혼란스럽거나 긴장한 행동 중 두 가지 이상을 경험한 아동에게 조현병 진단을 내릴 수 있다. 그러나 진단을 확정하기 전에 의사는 아동의 증상이 다른 외적 조건이나 물질로 인한 것이 아님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진단을 내리기 전 아이의 IQ가 70 이상임을 확인해야 한다.

일부 증상은 절대로 사라지지 않을 수 있지만 다른 증상은 완화 기간을 거칠 수 있다. 증상의 심각성과 유형은 사람의 생애와 개인적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가장 흔한 초기 증상은 ▲특이하게 기어 다니거나 기어 다니는 시기가 늦어지는 것 ▲ 걷는 시기가 늦어지는 것 ▲언어 지연 ▲팔을 퍼덕거리거나 흔드는 것과 같은 비정상적인 운동 행동 등이다.

▲출처=123rf

청소년 조현병의 증상

조현병이 있는 청소년을 진단하는 것 역시 어렵다. 많은 청소년들이 정신적인 문제가 없어도 다음과 같은 행동을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청소년의 가장 흔한 증상은 ▲동기 부족 ▲수면 장애 ▲친구와 가족으로부터의 철수 ▲약물 사용 ▲나쁜 성적 ▲화를 잘 냄 ▲우울한 기분 ▲이상한 행동 등이 있다.

조현병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행되고 변화한다. 나중에 발생하는 증상은 다음과 같다.

환각은 종종 존재하지 않는 것을 듣고 보는 것을 포함한다. 아이는 경험의 모든 효과를 경험한다. 여기에는 모든 감각이 포함될 수 있다. 조현병에서 가장 흔한 환각은 목소리를 듣는 것이다. 망상은 아이가 현실에 기반을 두지 않는 신념을 가지고 있을 때 발생한다. 이러한 망상은 부정적인 인식과 긍정적인 인식 사이에서 다양하다. 일부 사례는 대중적 느낌이나 희생당한 느낌을 포함할 수 있다. 조현병은 대부분의 경우에 망상이 발생한다.

무질서한 사고는 종종 입증되지는 않지만 혼란스런 발화로 인해 추론된다. 조현병 청소년은 관련 없는 정보로 질문에 대답하기도 하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비정상적인 운동 행동에는 예기치 않은 불안을 포함한 징후가 있다. 이 행동으로 인해 어린이는 과제를 완료하기가 어렵다.

부정적인 증상은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다양한 활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어린이 또는 청소년은 개인위생을 무시할 수 있다. 눈을 마주치지 않고 말을 할 때 밋밋한 표정이거나 동료와 전혀 어울리지 않거나 전혀 활동에 참여하지 않을 수도 있다.

질병이 진행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청소년은 망상과 환각을 포함한 점점 더 많은 증상을 겪을 수 있다. 후기 단계에서는 현실에서 멀어지는 정신질환의 기간을 겪을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종종 입원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조현병이 있는 어린이 또는 청소년이 자살 충동이 있고 자살 행동을 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와 간병인은 항상 자살 이야기나 자살 충동 징후를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하며, 자녀가 징후를 나타내면 즉각적인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왼쪽은 정상적인 뇌, 오른쪽은 조현병 환자의 뇌. 조현병 환자의 뇌는 측뇌실이 비대해져 있다. (출처=위키피디아)

진단

불행하게도 많은 징후와 증상, 특히 초기 징후는 다른 질병과 구분하기가 어렵다. 다음 중 몇 가지를 발견하면 부모는 의사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진단은 대개 아동의 행동과 사고 과정을 관찰하고 평가한 후에 이루어진다. ▲공격적인 행동 ▲이상한 생각과 발화 ▲또래에 비해 발달 지연 ▲사회화에 대한 관심 부족 ▲현실과 꿈의 혼란 ▲나쁜 학업 성적 ▲편집증 ▲일상적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함 ▲결핍된 감정이나 부적절한 감정을 보임

평가의 일환으로 의사 또는 심리학자는 다른 정신건강 장애를 배제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의사는 증상이 약물이나 알코올 사용 또는 다른 건강 상태에 의해 야기되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치료법

조현병의 치료와 관리는 평생의 과정이다. 증상이 완화된 기간에도 반드시 치료를 계속 받아야 한다. 치료는 ▲향정신성 약물 ▲사회적, 학문적 측면 및 국내 상황에서의 생활기술 교육 및 훈련 ▲개인과 가족 모두를 위한 정신치료 ▲필요에 따라 위기 기간 동안 입원을 포함한다.

불행히도 조현병으로 진단받은 어린이와 청소년은 평생 치료를 받고 증상 관리를 해야 한다. 조현병 초기에 진단과 치료를 받는 어린이가 결과가 가장 좋다. 적절한 때에 적절한 치료를 통해 조현병을 앓고 있더라도 어린이는 정상적으로 생산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다.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에이플에이디 / 등록번호 : 서울, 아01384 / 등록일자 : 2017-10-18 / 제호 : 메디컬리포트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이용준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가산동, 우림라이온스밸리) C동 707호 / 발행일자 : 2017-10-18 / 전화번호 02-1688-4615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찬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