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어린이 정신건강]ADHD의 3가지 유형과 치료법


▲출처=123rf

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를 말한다. ADHD가 있는 사람이 과잉 증상을 나타내지 않는 경우 ADD라고도 한다.

ADHD는 미국 어린이의 10% 이상이 앓고 있는, 어린이에게 가장 일반적인 정신장애 중 하나다. ADHD는 종종 학교에 다니기 시작할 무렵 처음으로 확인된다. 핵심 증상은 행동이 파괴적이 되어가는 것이다. 주로 ADHD 아동들은 ▲집중할 수 없고 ▲충동적인 결정을 내리며 ▲지나치게 활동적이다. ADHD는 여자아이보다 남자아이에게 더 흔하다.

ADHD의 3가지 유형

ADHD에는 3가지 유형이 있는데, 나타나는 증상에 따라 다르다. 3가지 유형은 다음과 같다.

▲ 결합된 유형의 ADHD: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ADHD다. 충동적이고 과잉행동을 보일 뿐 아니라 주의가 쉽게 산만해지고 관심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 주로 충동적이거나 과잉행동을 보이는 ADHD: 가장 흔하지 않은 유형이다. 과잉행동 증상과 충동적인 행동을 보여줄 뿐 아니라 끊임없이 움직여야 할 필요를 보인다. 산만해지거나 부주의해지는 증상이 보이지 않는다.

▲ 주로 부주의한 ADHD: 이 유형을 가진 ADHD 아이들은 과잉행동이나 충동적인 증상을 보이지 않는다. 대신 쉽게 산만해지고 주의를 끌기가 어렵다. 이 유형은 ‘과잉행동’이라는 단어가 포함돼 있지 않기 때문에 종종 ADD(주의력 결핍 장애를 나타내는 용어)로 언급된다. ADHD는 1987년 '과잉행동'이라는 단어가 추가되기 전에 ADD로 불렸다.

▲출처=123rf

증상

ADHD 어린이들은 ▲ 과잉행동을 하고 ▲ 잠잠히 있는 데 어려움을 느끼며 ▲ 오랜 시간 동안 주의를 기울일 수 없는 증상을 보인다.

ADHD의 핵심 증상은 다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 부주의

- 과제나 활동에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 작업이나 활동에 지루해지며 완료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 말할 때 듣지 않는 것 같았다.

- 지시에 따르는 데 어려움이 있다.

- 건망증을 보이고 간단한 실수를 한다.

- 조직하거나 사전 계획을 세우는 데 문제가 있다

- 소지품을 자주 분실하거나 버린다.

- 공부나 장기간의 정신적 노력을 즐기지 못한다.

▲ 충동성

- 차례를 기다리는 데 어려움이 있다.

- 종종 다른 사람들을 방해한다.

- 질문을 듣거나 호명을 기다리지 못하고 대답을 흐리거나 부적절한 행동을 한다.

- 강력한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고 분노로 이어진다.

- 위험스런 행동을 하고 나서 결과를 이해하지 못한다.

▲ 과잉행동

- 끊임없이 안절부절 못한다.

- 잠잠히 앉아 있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 언제나 조잘거린다.

- 달리기와 등산을 포함하여 끊임없이 돌아다닌다.

▲왼쪽은 ADHD가 없는 사람의 뇌, 오른쪽은 ADHD를 앓고 있는 사람의 뇌(출처=위키피디아)

진단

학교에 갈 때까지 ADHD 진단을 받는 아이들은 드물다. 미국소아과학회(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는 4세 이상이 될 때까지 ADHD 진단을 하지 말 것을 의사에게 권장한다. 아이가 부주의하고 충동적이며 과잉행동의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ADHD라고 진단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다음과 같은 다른 의학적/심리적 상태 또는 일상의 사건은 ADHD와 유사한 증상을 보인다.

▲ 학습 장애 또는 읽기, 쓰기 및 언어 문제

▲ 이사나 학교 이동, 왕따, 부모의 이혼 또는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과 같은 트라우마적 경험

▲ 불안이나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 장애

▲ 행동 장애

▲ 간질, 갑상선 문제를 포함한 건강 상태

치료법

ADHD는 완치할 수는 없지만 ADHD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많은 대응법이 있다. 권장되는 치료 유형은 ▲ 개인적 취향 ▲ 아동의 나이 ▲ 증상의 심각도 ▲ 이전에 다른 치료를 받았는지 여부 ▲ 약물 치료에 달려 있다.

약물은 주의력을 담당하고 뇌를 제어하는 뇌의 화학물질을 균형 있게 조절하여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ADHD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약물은 메틸페니데이트, 덱스트로암페타민, 암페타민, 아토목세틴, 리스덱삼페타민 등인데 이러한 약물은 ▲식욕 감소 ▲수면 장애 ▲두통 ▲복통 ▲걱정 등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부작용이 발생하면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ADHD는 관리가 가능하지만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도움을 청하는 것이 중요하다. 종종 ADHD 아동을 위한 학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치료가 실시될 수 있으므로 의사와 학교 모두와 논의해 최선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 ADHD를 관리하기 위해 집에서 할 수 있는 일은 ▲ 적절한 운동과 수면을 보장하고 ▲ ADHD 아동들이 일과를 세우고 충실하게 지키도록 도와주고 ▲ ADHD 아동을 관찰하고 경청하여 증상을 유발하는 요인을 찾아내며 ▲ 일상적인 과제를 조직화하고 관리하기 쉬운 형태로 분류하도록 돕는 것이다.

어떤 연구팀은 다량의 설탕이 포함된 음식 섭취가 ADHD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경우 아이가 먹는 단 음식의 양을 줄여야 한다. 또한 적절히 관리될 때 ADHD 아동들은 창의적, 열정적이며 많은 에너지와 추진력을 가지는 등 긍정적인 면이 있다는 점을 유의하면 좋다.

 


Popular News

Recent News

  • (주)에이플에이디 / 등록번호 : 서울, 아01384 / 등록일자 : 2017-10-18 / 제호 : 메디컬리포트 / 발행인 : 주두철 / 편집인 : 이용준 / 주소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가산동, 우림라이온스밸리) C동 707호 / 발행일자 : 2017-10-18 / 전화번호 02-1688-4615 /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찬건